[줌인]"언제나 39세" 방준혁의 넷마블 차기 행보는

넷마블, 12일 상장으로 시총 21위 게임 대장주 등극
다음 목표는 '글로벌 개척자'..현지화·M&A로 시동
학력차별 없는 넷마블..최근에는 근로 문화 개선까지
  • 등록 2017-05-15 오전 4:33:07

    수정 2017-05-15 오전 4:33:07

[이데일리 김혜미 기자] “내 나이는 항상 39세다.”

1968년생인 방준혁 넷마블게임즈(251270) 이사회 의장이 사석에서 자주 하는 말이다. 넥슨 창업자인 김정주 NXC 대표이사는 동갑이고, 김택진 엔씨소프트(036570) 대표이사보다는 한 살 많은 그가 이같은 말을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10대부터 60·70대까지 아우르는 모바일 게임 이용자층의 중간이 바로 그 정도라고 판단하기 때문이다.

앉으나 서나 게임에 대한 생각으로 ‘만년 30대’를 추구하는 방 의장이 지난 12일 넷마블 역사에 또 한 획을 그었다. 넷마블은 이날 유가증권시장(코스피)에 상장해 단숨에 시가총액 13조7000억여원의 21위 기업, 게임업계 대장주로 우뚝 섰다. 방 의장은 이날 사내행사에서 직원들에게 “글로벌 시장에서 꼭 성공하고 싶다. 강한 넷마블을 넘어서 건강한 넷마블을 만들고 싶다”는 목표를 내놨다.

선견지명·강한 집념으로 이끌어낸 레볼루션의 성공

넷마블의 폭풍 성장 배경에는 방 의장의 앞선 시대감각과 집념이 크게 자리하고 있다. 업계에서 전무후무한 기록을 세운 것으로 평가받는 ‘리니지2 레볼루션’은 2년 전 사업계획을 세울 때부터 모바일 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 시대가 올 것으로 판단하고 준비한 성과물이다.

방 의장은 지난 1월 제 3회 NTP(Netmarble Together Press)행사에서 “2016년 하반기가 되면 스마트폰 사양과 이용자들의 학습 수준이 이를 수용할 수 있을 시기가 됐다고 판단했다. 그래서 2015년 2월 국내에서 가장 영향력있는 IP(지식재산권)를 소유한 엔씨소프트와 전략적 제휴를 맺고 레볼루션을 내놓게 됐다. 좋은 결과가 나와서 개인적으로 자랑스럽다”고 언급했다.

레볼루션이라는 게임명도 방 의장 작품이다. 본래 리니지2 레볼루션의 게임명은 ’리니지2 아덴의 새벽‘이었지만 임팩트가 약하다고 생각해 레볼루션으로 바꾼 것. 방 의장은 “MMORPG의 대중화라는 꿈을 명칭에 싣고 싶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레볼루션의 역대급 성공에 ‘원조 리니지’ IP를 보유한 엔씨소프트가 되레 바짝 긴장하는 모습이다. 엔씨는 다음 달 출시할 ’리니지M‘의 사전 마케팅 비용만 70억원, 출시 후 마케팅 비용을 무제한으로 설정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넷마블게임즈 방준혁 의장이 올해 제3회 NTP에서 발표하는 모습. 넷마블 제공
“넷마블 미션은 글로벌 개척자(파이오니어)”

방 의장이 그리는 넷마블의 다음 목표는 ‘RPG(역할수행게임)의 세계화’다. 넷마블을 비롯한 한국 게임사들이 앞서있는 ‘RP(역할수행게임)’를 철저한 현지화와 연결시켜 글로벌 시장을 공략하겠다는 것이다. 이 가운데서도 중국과 일본, 미국 등 전체의 70% 이상을 차지하는 ‘빅3’ 공략을 최우선으로 한다.

최대 시장인 중국의 경우 중국형 RPG로 공략한다. 초기 개발단계부터 중국 현지회사와 협업해 중국인들이 좋아하는 게임성을 부각시킨다는 것이다. 일본 시장은 현지에서 인기있는 IP를 확보해 게임을 만드는 등 처음부터 아예 일본 시장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북미·유럽시장은 웨스턴 전략게임과 RPG를 혼합한 ‘RPG 퓨전화’를 통해 공략할 계획이다.

“나는 진품 흙수저”..학력차별 없는 넷마블

‘고교 중퇴’로 3조원대 자산가에 오른 방 의장 개인의 성공스토리는 익히 알려져있다. 방 의장은 지난해 신입사원 오리엔테이션에서 “나는 진품 흙수저다. 성인이 될 때까지 한 번도 내 집에서 살아본 적이 없었다. 신문배달을 해서 학원을 다녔다”고 털어놓기도 했다. 어려운 형편 때문에 고등학교를 채 마치지 못하고 중퇴했고, 그 때문인지 넷마블은 학력을 중시하지 않는 회사로 유명하다.

한편 넷마블은 최근 야근과 주말근무를 없애고 근무시간 외 메신저를 금지하는 등 일하는 문화 개선에도 애를 쓰고 있다. 한때 밤에도 불이 꺼지지 않아 ‘구로의 등대’라는 불명예스런 별명을 얻었던 만큼 업계 전반에 만연한 불합리한 근로 여건을 앞장서서 개선하겠다는 것이다. 방 의장이 언급한 ‘건강한 넷마블’에는 이같은 의미가 담겨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처참한 사고 현장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