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탄선물은 '朴 즉각퇴진'…크리스마스 이브 '촛불 Vs 맞불' 세대결

본집회 앞뒤로 다양한 문화 행사…가수와 시민 함께 콘서트
청와대·총리공관·헌재로 행진 '신속한 탄핵결정' 등 촉구
보수단체, 대규모 맞불집회…정홍원·김진태 참가해 격려사
  • 등록 2016-12-24 오전 5:30:48

    수정 2016-12-24 오전 5:30:48

‘박근혜 즉각 퇴진! 공범 처벌·적폐 청산의 날’ 촛불집회가 열린 지난 17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참가자들이 촛불을 들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유태환 기자] 성탄 전야에도 성난 민심은 박근혜 대통령을 향해 “즉각퇴진”을 요구하며 9번째 촛불을 든다. 국회의 탄핵소추안 가결에도 “탄핵사유가 없다”며 버티고 있는 박 대통령에 대해 헌법재판소의 조기탄핵 결정을 촉구하는 촛불집회와 탄핵 기각을 요구하는 보수단체의 맞불집회가 서울 한복판에서 세대결을 벌인다.

‘즉각퇴진·조기탄핵·적폐청산 행동의 날’

1500여개 시민사회단체가 모인 ‘박근혜정권 퇴진 비상국민행동’(퇴진행동)은 24일 오후 5시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박근혜정권 즉각퇴진·조기탄핵·적폐청산 행동의 날’ 9차 주말 촛불집회를 개최한다. 주최 측은 연말연시에도 대통령 즉각퇴진 등을 촉구하는 촛불 동력을 이어겠다는 의지를 담아 이날 집회 이름을 결정했다. 다만 촛불집회가 성탄절 전날 열리는 만큼 본 집회 앞뒤로 다양한 문화행사를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이날 본 집회에 앞서서는 오후 4시부터 ‘퇴진콘서트 물러나 SHOW’가 열린다. 사전 콘서트에는 가수 마야와 이한철, 에브리싱글데이 등이 참석해 본 집회 전 무대에 오른다.

본 집회와 행진이 끝나는 오후 7시 30분부터는 ‘하야 크리스마스 콘서트’가 이어진다. 행진 뒤 열리는 콘서트에는 가수 영연석과 루이스초이, 서울재즈빅밴드 등이 무대에 오른다. 어린이ㆍ청소년 합창단과 일반인 연주단 6팀도 ‘대통령 하야’를 주제로 크리스마스 캐럴 가사를 바꿔 부르는 ‘노가바’(노래 가사 바꿔부르기) 공연을 함께한다.

만 35세 이하의 ‘청년 산타’를 지원받아 촛불집회에 참석한 어린이들에게 선물을 주고 청와대 앞에서는 박 대통령에게 수갑과 포승줄을 주는 퍼포먼스도 지난주에 이어 동일하게 진행한다. 퇴진행동 소속 참여연대는 헌재의 탄핵심판 심리 시작을 고려해 오후 3시 광화문 광장에서 조기탄핵 촉구 시민캠페인의 일환으로 ‘대통령 탄핵소추안 직접 읽어보자’ 집회를 개최한다.

청와대·총리공관·헌재 3방향 행진…보수단체도 대규모 맞불 집회

주최 측은 지난주처럼 1시간 동안 본 집회를 한 뒤 자하문로와 효자로, 삼청로를 통해 청와대 포위행진을 한다. 삼청동 총리 공관과 헌재 방면으로도 행진을 한다.

경찰이 이에 대해 율곡로와 사직로 북쪽 방향 행진의 경우 오후 5시 30분까지만 허용하고 일몰 이후에는 내자로터리와 적선·동십자로터리까지로 제한한다고 통고하자 퇴진행동은 법원에 집행정지 가처분 신청을 냈다.

법원은 이 신청을 일부 인용해 총리공간 인근인 우리은행 삼청동 영업점과 팔판동 126맨션, 청와대 인근인 신교동 교차로와 효자동 삼거리 남쪽 자하문로 16길21 앞까지 오후 1시부터 10시 30분까지 행진을 허용했다.

다만 헌재 앞에서의 행진은 지난주보다 다소 멀어진 ‘룩센트 인코포레이티드’ 앞까지 허용했다. 지난주에는 헌재로부터 약 100m 떨어진 안국역 4번 출구까지 보장했다.

한편 박근혜를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박사모) 등 50여개 보수단체가 모인 ‘대통령 탄핵 기각을 위한 국민총궐기 운동본부’도 이날 서울시청 앞 대한문에서 탄핵무효 맞불 집회를 예고했다. 보수단체 집회 참가자들은 이날 지역에서 전세버스 등을 타고 서울에 올라오고 야광 태극기와 발광다이오드(LED) 태극기 등도 준비할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보수단체 집회에는 정홍원 전(前) 국무총리와 “촛불은 바람이 불면 꺼진다”는 발언으로 공분을 샀던 김진태 새누리당 의원 등이 참석해 격려사를 할 것으로 알려졌다. 변희재 미디어워치 발행인과 정미홍 전 KBS 아니운서 등도 자유발언을 통해 힘을 보탤 예정이다.

다만 양측 모두 평화집회 기조를 강조해온 만큼 물리적 충돌이 일어날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

‘박근혜정권 퇴진 비상국민행동’이 24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개최하는 ‘박근혜정권 즉각퇴진·조기탄핵·적폐청산 행동의 날’ 촛불집회 안내 포스터. (사진=박근혜정권 퇴진 비상국민행동 홈페이지)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