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국제업무지구 쪼개 개발한다

코레일, 내달 토지반환 승소 기대
5년 만에 '개발 마스터플랜' 발표
  • 등록 2017-12-12 오전 5:30:00

    수정 2017-12-12 오전 5:30:00

△서울 용산역세권 개발 사업지인 철도정비창 부지와 서부이촌동 일대 전경.[용산구 제공]
[이데일리 김기덕 기자] 총 31조원이라는 천문학적인 사업비가 투입되는 용산국제업무지구 조성사업이 5년 만에 재가동한다.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신설 등 대규모 철도망 사업과 국내 최대의 용산국가공원 조성 등 메머드급 호재가 집중된 용산지역이 향후 강남을 넘어 서울 최고 부촌으로 떠오를 수 있을 지 주목된다.

11일 코레일에 따르면 서울시와 코레일은 이르면 다음달 용산국제업무지구 등 용산역 일대(총 면적 56만6000㎡) 개발 밑그림인 ‘용산 마스터플랜’을 발표한다.

용산역세권 개발 프로젝트는 사업주체(코레일)와 시행사(드럼허브프로젝트금융회사)가 개발 무산 책임과 토지 반환 등을 둘러싸고 소송을 진행 중이여서 그동안 사업이 무기한 연장된 상태였다. 그러나 다음달 용산역 철도정비창 부지에 대한 항소심 판결과, 서울시가 발주한 국제업무지구 개발 관련 연구용역 결과 발표를 앞두고 다시금 개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코레일 관계자는 “그동안 사업 무산으로 제기된 소송이 1심에 이어 다음달 2심(항소심)도 승소가 확실시되는 만큼 내년 초면 법정 다툼이 사실상 마무리된다”며 “서울시 등과 협의해 용산역 일대 개발과 관련한 청사진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사업 방식은 광운대역세권 개발과 유사한 분리 개발 방식으로 진행된다. 과거와 같이 사업주체가 토지 전체를 매입해 개발하는 방식이 아닌 부지를 쪼개 단위구역별로 개발하는 것이다. 사업자의 부담을 줄이고 신속한 개발이 가능한 것이 장점이다. 서울시와 코레일 측은 대규모 사업비 부담을 줄이기 위해 국내 민간기업 외에도 중국 등 해외 자본 유치도 고려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굵직한 개발 호재가 몰린 용산지역이 강남권을 위협하는 서울 최고 부촌으로 떠오를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용산 미군기지가 내년까지 평택으로 이전을 완료하면 약 243만㎡ 규모의 부지에 국가 공원이 들어설 예정이다. 용산역에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B선(송도~용산~마석) 신설과 신분당선 연장선 사업이 진행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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