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는 한국 정부의 지원이 없으면 한국 시장에서 철수할 수 있다는 압박으로도 해석된다. 정부는 자본잠식 상태에 빠진 한국GM에 대한 ‘밑빠진 독에 물붓기’를 우려하면서도, 대규모 실직사태와 지역경제 타격 여파를 고려하지 않을 수 없는 입장이다.
한국GM은 이날 긴급 보도자료를 통해 오는 5월 말까지 군산공장의 차량 생산을 중단하고, 공장을 폐쇄하기로 결정했다고 발표했다. 한국GM은 이같은 결정의 이유로 최근 3년 간 군산공장 가동률이 약 20%에 불과해 지속적인 공장 운영이 불가능한 상황에 이르렀다는 점을 들었다.
현재 한국GM 군산공장에서는 준중형차 크루즈과 다목적차량(MPV) 올란도를 생산하고 있으며, 직원 2000여명을 고용하고 있다. 협력사 등 간접적인 일자리는 약 1만개에 달한다.
카허 카젬 한국GM 사장은 “이번 조치는 한국에서의 사업 구조를 조정하기 위한, 힘들지만 반드시 필요한 우리 노력의 첫 걸음”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전환 과정에서 영향을 받게 될 직원들을 위해 최선을 다해 지원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GM 본사는 한국 정부의 지원을 조건으로 한국GM에 신차를 배정할 수 있다는 입장을 거듭 밝혔다.
정부는 한국GM의 갑작스런 구조조정 발표에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정부는 이날 고형권 기획재정부 1차관 주재로 관계부처 차관회의를 열고 한국GM의 군산공장 폐쇄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명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경영상황을 명확히 파악하기 위해 객관적이고 투명한 실사를 진행할 수 있도록 산업은행이 GM 측과 협의해 나갈 예정”이라며 “GM 측도 글로벌 선도기업으로서 한국GM의 경영 정상화를 위해 책임 있는 자세로 한국 정부 및 이해관계자와 성실히 협의해줄 것을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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