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의 불법조작 차량은 국내에서도 12만 5000대가 팔렸다. 그러나 폭스바겐은 “미국은 1990년대부터 임의설정(배출가스 조작) 금지규정이 있었지만 한국은 2012년 1월에야 시행됐고 해당 차종은 그 이전에 정부 인증을 받았다”는 말만 앵무새처럼 되풀이하고 있다. 위법 사실이 없으니 보상 근거도 없다는 것이다. 그뿐만 아니라 환경부의 리콜 요구도 7개월째 깔아뭉개고 있다. 미국에서는 잘못을 시인하고 거액의 보상금을 물기로 하는 등 굽실거리면서 한국에서는 나 몰라라 하는 꼴이다.
폭스바겐은 최근 디젤차에 이어 휘발유차인 골프 1.4TSI도 배출가스를 조작한 것으로 드러나 임원 한 명이 검찰에 구속됐다. 독일 본사가 배출가스 조작을 직접 지시하고 한국법인은 이를 은폐했다고 한다. 대한민국을 우롱한 파렴치한 범죄가 아닐 수 없다. 다시는 한국 시장을 얕보지 못하도록 조치를 취해야 한다. 철저한 수사로 응분의 처벌을 내리는 한편 미국과 같은 규모로 피해 보상을 하도록 조치해야 할 것이다. 집단 불매운동으로 시장에서 퇴출시키는 것도 본때를 보이는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