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탄저균 백신 논란이 확대되는 까닭

  • 등록 2017-12-26 오전 6:00:00

    수정 2017-12-26 오전 6:00:00

청와대가 최근 탄저균 백신을 해외에서 구입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논란이 확대되고 있다. 비상시에 대비해 일반 국민들은 감안하지 않고 청와대 위주로 안전대책이 추진되는 데 대한 반발이다. 인터넷에서는 핵심 인사들을 포함해 청와대 직원 500여명이 탄저균 백신 주사를 맞았을 것이라는 소문까지 퍼져가는 상황이다. 이에 대해 박수현 대변인이 “탄저균 백신을 치료 목적으로 구입했을 뿐 예방접종을 하지는 않았다”고 해명에 나섰지만 논란은 좀처럼 가라앉지 않고 있다.

탄저균은 인체에 치명적인 위해를 끼치는 것으로 전해진다. 탄저균에 감염되고 24시간 안에 항생제를 복용하지 않을 경우 치사율이 80% 이상에 이른다고 한다. 지금 여건에서 가장 우려되는 것은 탄저균을 이용한 북한의 테러 위협이다. 이미 1960년대부터 생화학무기 개발에 매달려온 북한은 현재 탄저균을 포함한 13종의 생화학무기를 보유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일본 아사히신문은 며칠 전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에 탄저균을 탑재하는 실험을 시작했다”고 보도하기도 했다.

문제는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과 관련해 한반도 정세가 미묘한 상황에서 왜 청와대 직원들 용도의 백신만 구입했느냐 하는 점이다. “지난 정부 때부터 계획이 추진돼 왔고, 그 결과 올해 예산에 반영됐다”는 설명이지만 청와대 경호처가 식약처에 공문을 발송해 백신 구매를 의뢰한 시점이 새 정부 출범 직후라는 점에서 설득력은 떨어진다. 질병관리본부가 일반 국민 치료용으로 1000명분의 백신을 별도로 들여왔다고 하지만 과연 누구 코에 붙이려는 것인지 납득하기 어렵다. 우리 국민이 5000만명을 넘어섰다는 사실을 알고나 있는지 모르겠다.

청와대가 북한의 탄저균 테러위협 가능성을 얼마나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는지에 대해서도 추가 해명이 필요하다. 일본 언론이 관련 사실을 보도했다면 뜬금없는 얘기만은 아닐 것이다. 2년 전에는 오산 미군기지에 탄저균이 배달되는 사고가 일어나기도 했다. 당장의 테러위협이 아니라도 평소 민방위 훈련을 통해 대비 태세를 갖춰야 할 것이다. 청와대 직원들을 위한 백신을 도입했으면서도 일반 국민들의 경각심을 환기시키는 조치에 소홀해서는 논란을 키울 뿐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처참한 사고 현장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