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대상 추천작] 비판·실험·위로…시국도 못꺾은 '예술의 힘'

'제4회 이데일리 문화대상' 하반기 추천작
연극·클래식·무용·국악·뮤지컬·콘서트
여섯 부문서 두 작품씩 선정
  • 등록 2016-12-28 오전 5:07:00

    수정 2016-12-28 오전 8:05:03

‘제4회 이데일리 문화대상’ 하반기 추천작을 아우르는 키워드는 ‘비판·실험·위로’다. 나라를 뒤흔든 어지러운 시국도 예술이 가야 할 길을 막지는 못했다. 왼쪽부터 한국사회 특히 교육현장에 대한 비판의 메시지를 담은 연극 ‘파란나라’, 리더를 잃은 대한민국의 모습과 맞물려 깊은 울림을 전한 뮤지컬 ‘아이다’의 한 장면(사진=서울문화재단·신시컴퍼니).


[이데일리 장병호 기자] 어지러운 시국에도 예술은 힘을 잃지 않았다. 폐부를 드러낸 사회를 날카롭게 비판하는가 하면 아픈 삶을 껴안는 통큰 위안을 전하기도 했다. 창작실험도 그치지 않았다. 힘든 현실도 예술 본연의 자세까지 꺾을 수는 없었다.

4년 만에 다시 무대에 오른 뮤지컬 ‘아이다’는 여느 때와 다른 감동과 여운을 전했다. 핍박받는 백성을 바라보며 진정한 리더로 성장해가는 아이다의 이야기는 대한민국 현재의 모습과 맞물리며 깊은 울림을 남겼다. ‘아이다’와 같은 듯 다르게 한국사회를 조명한 연극 ‘파란나라’도 있다. 고등학교 교실서 벌어지는 실험을 통해 한국사회 내부의 권력관계와 집단주의에 대한 문제의식을 꺼내놨다. 연극 ‘위대한 놀이’는 참혹한 전쟁으로 세상을 배우는 쌍둥이를 통해 인간 존재와 정체성에 대해 본질적인 질문을 던졌다. 현실과 예술은 떼려야 땔 수 없는 관계임을 보여준 작품들이다.

국악·무용부문은 다양한 창작실험을 이어갔다. 국립창극단은 그리스비극을 창으로 승화했고, 소리꾼 최수정은 재즈와 즉흥예술로 국악을 재해석해 전통의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줬다. 서울발레시어터는 발레와 국악의 만남이란 파격을 시도했다. 윤수미무용단은 무대미술과 영상이 절묘한 조화를 이룬 ‘귀신고래’로 동화 같은 환상적인 분위기를 연출했다.

‘제4회 이데일리 문화대상’ 하반기 추천작을 아우르는 키워드는 ‘비판·실험·위로’다. 나라를 뒤흔든 어지러운 시국도 예술이 가야 할 길을 막지는 못했다. 왼쪽부터 그리스비극을 창으로 승화시킨 창극 ‘트로이의 여인들’, 국악과 발레의 획기적인 만남을 시도한 ‘시집가는 날’의 한 장면(사진=국립창극단·한국문화예술위원회).


음악은 위안을 전했다. 뮤지컬 ‘보디가드’는 1990년대의 전설이라 할 가수 휘트니 휴스턴의 명곡으로 추억에 젖게 했다. 아흔의 노장 헤르베르트 블롬슈테트와 노련미 넘치는 마리스 얀손스는 각각 밤베르크교향악단, 바이에른방송교향악단과 함께 특별한 감동을 선사했다. 발라드그룹 어반자카파는 여전히 짙은 감성을 무대 위에 뿌렸고, 남성그룹 엑소는 32만명을 동원한 일본투어를 마무리하며 대세 아이돌의 면모를 다시 증명했다.

내년 2월 16일 서울 중구 장충동 국립극장에 올릴 시상식을 앞둔 ‘제4회 이데일리 문화대상’이 올해 하반기 추천작을 냈다. 지난 10월부터 12월까지 관객과 만난 공연예술작품 중 연극·클래식·무용·국악·뮤지컬·콘서트 등 6개 부문에서 두 작품씩 선별했다.

▶ 관련기사 ◀
☞ [문화대상 추천작] 비판·실험·위로…시국도 못꺾은 '예술의 힘'
☞ [문화대상 추천작_연극] 극단 하땅세·두산아트센터 '위대한 놀이'
☞ [문화대상 추천작_연극] 남산예술센터·극단 신세계 '파란나라'
☞ [문화대상 추천작_클래식] '헤르베르트 블롬슈테트 & 밤베르크교향악단'
☞ [문화대상 추천작_클래식] '마리스 얀손스 & 바이에른방송교향악단'
☞ [문화대상 추천작_무용] 서울발레시어터 '시집가는 날'
☞ [문화대상 추천작_무용] 윤수미무용단 '귀신고래'
☞ [문화대상 추천작_국악] '경기소리콘서트-최수정의 노래 & 가락'
☞ [문화대상 추천작_국악] 국립창극단 '트로이의 여인들'
☞ [문화대상 추천작_뮤지컬] CJ E&M '보디가드'
☞ [문화대상 추천작_뮤지컬] 신시컴퍼니 '아이다'
☞ [문화대상 추천작_콘서트] '엑소 플래닛 #3-디 엑소디움-'
☞ [문화대상 추천작_콘서트] '2016 어반자카파 전국투어'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