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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가가 비상이란 소식이 곳곳에서 들려옵니다. 올여름 가뭄과 홍수가 거듭되면서 채솟값이 급등했기 때문인데요. 최근엔 ‘살충제 계란’ 논란이 더해지며 식품 물가 상승에 대한 소비자들의 불안감이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통계청에 따르면 7월 소비자물가지수는 전년 동월 대비 2.2% 뛰었다고 합니다. 지난해엔 10만원을 가지고 장을 봤다면 올해는 같은 물건을 사기 위해 10만원에 2200원을 추가로 써야 한다는 얘기죠.
그런데 말입니다. ‘김머니’씨처럼 마트나 시장에서 느끼는 물가상승률은 2%를 훨씬 넘는다고 생각하는 분 꽤 많으실 겁니다. 이는 한국은행이 일반인들의 체감물가 수준을 알아보기 위해 전국 56개 도시의 2200가구를 대상으로 실시하는 물가 인식 조사에서도 엿볼 수 있는데요. 이 조사는 물가의 실제 상승 여부와 상관없이 사람들이 물가가 어느 정도 상승했다고 느끼는지 묻는 조사죠. 이 조사에 따르면 2015년부터 2016년까지 내내 체감물가가 물가상승률을 크게 웃돌았습니다. 왜 체감물가는 정부에서 발표하는 공식물가보다 항상 높은 걸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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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번째, 품목별 가중치가 영향을 미칩니다. 통계청은 물가에 미치는 영향에 따라 소비자물가 조사 대상 품목의 가중치를 다르게 부여합니다. 예를 들어 와인 가격이 올랐다 해도 사람들이 이를 자주 구입하지 않는다면 낮은 가중치를 부과해 물가지수 산출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는 거죠. 이때 가중치는 전체가구의 월평균 소비지출액 비중을 근거로 정합니다. 그렇다 보니 가구의 구성도 다양하고 생활양식도 다른 개별 가구에서는 각각의 소비 품목 가중치에 따라 체감물가를 다르게 느끼기 마련입니다. 취학자녀가 있는 4인 가구가 1인 가구보다 교육 부문 지출이 많을 수 있는 것처럼요. 만약 공식 물가가 체감물가와 너무 동떨어져 있을 땐 어떤 품목의 가중치가 지나치게 높거나 낮은 건 아닌지 살펴볼 필요가 있겠죠.
정부에서는 이러한 공식물가와 체감물가 차이를 좁히기 위해 이른바 ‘장바구니 물가’라고 불리는 ‘생활물가지수’를 보조 지표로 사용합니다. 일상생활에서 구입 빈도가 높고 지출비중이 높아 가격변동을 민감하게 느끼는 생활필수품 142개 품목을 대상으로 측정한 물가 지수죠. 통계청에 따르면 7월 장바구니 물가는 전년 동월 대비 3.1% 올랐습니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2%대였던 점을 비교하면 장바구니 물가는 ‘김머니’씨가 느끼는 체감물가와 보다 가까운 셈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