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자리위 출범 6개월…첫발은 공공부문, 지역일자리로 보폭 넓힌다

공공부문 정책 수립 후 민간 일자리 확대 과제로 남아
중소·벤처기업 인센티브 위주 지원…대기업 감세 안해
정책보다 현장에 무게…토론회로 일자리 해법 모색
  • 등록 2017-11-21 오전 6:00:00

    수정 2017-11-21 오전 6:00:00

이용섭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과 김형철 이데일리 사장, 나영돈 서울지방고용노동청장, 박건수 산업통상자원부 산업정책실장을 비롯한 시상자와 수상자들이 20일 오후 서울 중구 태평로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2017 이데일리 일자리 대상’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윗줄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성항제 이데일리TV 대표, 김홍유 한국취업진로학회 회장, 김형철 이데일리 사장, 이용섭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 박건수 산업통상자원부 산업정책실장, 나영돈 서울지방고용노동청장, 원종록 SK텔레콤 팀장, 조인상 넷마블게임즈 인사팀장, 신민호 아모레퍼시픽 팀장, 권화중 한국감정원 홍보실장, 한종희 CJ대한통운 상무, 이재욱 한국투자증권 부장, 한성희 포스코 전무, 왕태욱 신한은행 부행장, 김태섭 KT&G 전략기획본부장, 김정기 SK하이닉스 상무, 조현수 한화큐셀코리아 대표, 이우영 한국폴리텍대학 이사장, 이원준 KT 상무.(사진=방인권 기자)
[이데일리 박태진 기자] 대통령 직속 일자리위원회(이하 일자리위)가 출범한지 6개월이 지났다. 일자리위는 출범 이후 노동계는 물론 경영계와 잇따라 간담회를 가지며 일자리 창출을 당부해왔다. 또 문재인 정부 임기 동안 공공부문 81만개 일자리 창출 등의 굵직한 고용정책도 발표했다. 하지만 공공부문에서 시작된 일자리 정책이 빛을 발하기 위해서는 민간일자리 확대가 절실하다는 지적이 적지 않다. 이에 일자리위는 앞으로 민간 일자리 창출을 위한 지원책 마련에 주력한다는 계획이다.

중소기업 중심 현장에 지원에 주력

이용섭 일자리위 부위원장은 19일 서울시 중구 태평로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2017 이데일리 일자리 대상’ 시상식에 참석해 “그간 정책을 만드는데 집중 한 반면 앞으로는 중소·벤처기업을 대상으로 현장 지원에 힘쓰겠다”며 “민간의 창의와 자율성이 일자리창출로 이어질 수 있도록 인센티브 위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이를 위해 법적으로 뒷받침하고 규제를 완화하는 노력도 하겠지만 자생력이 있는 대기업에 대해서는 과거처럼 감세 정책을 펴지는 않겠다”고 덧붙였다.

지난 5월 10일 대통령 제1호 업무지시로 탄생한 일자리위는 대통령을 위원장으로 장관급 위원 30명과 일자리 기획비서관을 단장으로 한 19명의 일자리 기획단, 분야별전문위원회 및 시도별 지역위원회 등으로 구성됐다. 대통령이 수장으로 있는 기관인 만큼 새 정부 일자리 정책에 있어서 중추적인 역할을 맡고 있다.

일자리위는 지난 6월에 향후 100일간 추진할 일자리 13대 과제를 발표했다. 13대 과제에는 공공부문 일자리 로드맵 수립, 최저임금 1만원 조기 달성, 근로시간 단축, 중소기업 구인난 및 청년 구직난 해소 등이 담겼다.

이 기관은 지난달에는 13대 과제 중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공공부문 일자리 로드맵을 수립해 발표했다. 비정규직 20만명을 정규직으로 전환해 오는 2020년까지 공공부문에서만 81만명의 일자리를 창출한다는 게 골자다. 일자리위는 앞으로는 정책보다는 현장 지원에 주력한다는 계획이다.

유관기관·지자체와 긴밀한 협조체계 구축

일자리위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하고 일자리를 늘리기 위해서는 기업 뿐 아니라 지자체, 유관기관들과 머리를 맞대야 한다고 강조한다.

이 부위원장은 이날 “국내 일자리 여건은 매우 어렵다. 1991~1996년 태어난 에코붐 세대들이 본격적으로 고용시장에 진입하고 있는데 문재인 대통령 임기때 40만명이 추가로 진입한다”면서 “기업들의 구조조정과 4차 산업혁명으로 많은 일자리가 사라지게 될 수 있는 만큼 기업이 고용을 늘릴 수 있게 정부와 유관기관, 지자체가 힘을 모아야 할 때”라고 설명했다.

이에 일자리위는 앞으로 지역 고용 창출을 위한 토론회를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일자리위는 지난 13일 일자리 창출 성과를 공유하고 방안을 논의하는 ‘전국 일자리위원회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 자리에는 기획재정부와 고용노동부, 산업통상자원부 등 관계부처 고위 관계자들은 물론, 광역·기초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민간단체 등 일자리 정책과 밀접한 140여개 기관의 400여명이 참석해 의견을 나눴다.

이에 앞서 지난달 25일에는 지역일자리 창출을 위해 강원도에서 첫 지역순회 일자리 대토론회를 개최한 바 있다. 일자리위는 당시 강원도와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등의 대표, 대학창업센터장, 근로자, 창업자 대학생 등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지역의 일자리 문제점을 살펴보고 일자리 창출 방안을 논의했다. 일자리위는 지역 순회 토론회도 지속적으로 개최할 방침이다.

이 부위원장은 “지난달 제1차 지역순회 일자리 대토론회를 개최했고 2차는 오는 28일 충북에서, 3차는 전남에서 각각 열 계획”이라며 “또 일자리 관련 시상식 등 기업들의 고용 창출을 장려하는 행사를 후원하는 역할도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