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카카오까지 힘 싣는다…격화되는 e커머스 전쟁

온라인쇼핑, 3월 12.5조…4월부터 오프라인 추월할듯
네이버 '쇼핑 포털' 구축…쿠팡 '로켓배송' 연계 강화
카카오, 커머스 '깜짝 실적'…SKT, 11번가 힘싣기로
'유통공룡' 롯데·신세계, 사업 중심축 온라인 이동
  • 등록 2020-05-11 오전 5:59:20

    수정 2020-05-11 오전 8:24:00

[이데일리 한광범 기자] 코로나19 사태 속에서 온라인쇼핑이 최대 수혜주 중 하나로 부각되며, e커머스 시장을 둘러싼 기업들 간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

10일 산업통상자원부와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 3월 쇼핑 거래액 중 온라인 비중은 사상 처음으로 50.0%를 기록했다. 거래액으로는 12조5825억원이었으로 전년 동기 대비 11.8% 증가했다. 코로나19 확산세가 심했던 4월은 사상 처음으로 거래액이 오프라인을 앞설 것으로 보인다. 이 같은 상황에서 기업들의 e커머스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다. 기존 e커머스 업체들은 물론, 인터넷기업들과 전통적인 유통 업체들까지 e커머스에 주력하는 모습이다.

(이미지투데이 제공)
네이버, 백화점·마트·홈쇼핑·익일배송까지

최근 e커머스 시장에서 가장 주목을 받는 곳은 단연 네이버다. 네이버는 지난 3월 중소상공인 입점 서비스인 ‘스마트스토어’ 구매자가 1000만명을 넘어섰고, 1분기 거래액이 전년 동기 대비 55%나 증가했다. 오픈마켓 서비스 형태인 스마트스토어를 비롯해 식품·유통 브랜드들이 입점한 백화점식 서비스(브랜드스토어)와 풀필먼트(Fulfillment) 서비스, 온라인 홈쇼핑 성격의 ‘라이브커머스’까지 모든 종류의 e커머스를 선보이고 있다.

1분기 전자, 패션, 뷰티, 생필품 등 30여개 브랜드를 입점시킨 네이버는 올해 200개 업체 입점을 목표로 하고 있다. 아마존 및 쿠팡 같은 ‘풀필먼트’ 서비스도 확대에 시동을 걸고 있다. LG생활건강은 CJ대한통운이 손잡고 익일배송 서비스를 시작한 것이 첫 사례다. 네이버 관계자는 “입점 업체에 수수료를 받지 않는 대신, e커머스 확대를 통해 ‘테크핀’과 ‘검색광고’ 활성화가 되는 선순환구조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1분기 사상 최대 실적을 올린 카카오도 e커머스 1분기 거래액이 전년동기대비 55% 증가하는 깜짝 성장세를 기록했다. 이용자의 재구매율도 전년 동기 대비 약 7배, 전분기 대비 70% 이상 급증했다. 절대적 규모 면에서 기존 e커머스 업체들과 견주긴 힘든 수준이지만, 카카오톡을 기반으로 한 잠재력 면에서 기존 판도를 흔들 수 있다는 평가다.

(그래픽=김정훈 기자)
카카오는 이 같은 커머스 부문 성장에 힘입어 다른 카톡 서비스와 연계를 늘리는 방식으로 커머스 부분을 강화하기로 했다. 카톡 대화목록탭 광고인 톡보드를 통해 유입된 이용자를 커머스로 이끌겠다는 것이다. 다만 ‘카톡을 통한 커머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를 유지하며, 가격경쟁이나 물류시스템 확장 등 기존 e커머스 업체들과의 정면대결은 피한다는 구상이다.

1분기 무선통신(MNO) 부문에서 주춤한 성적표를 받은 SK텔레콤은 비MNO 계열사 중 하나인 커머스 부분 경쟁력을 높여나가기로 했다. 1분기 결제액이 전년 동기 9% 증가한 e커머스 자회사 11번가는 대형마트들과 ‘당일배송’ 서비스를 확대하는 등 업체들과의 제휴를 통해 서비스 경쟁력을 높이는 데 주력하고 있다.

네이버·쿠팡 강세에 다른 업체들 ‘도전장’

기존 커머스 기업들도 공격적 확장을 이어가고 있다. e커머스 강자인 쿠팡은 최근 ‘로켓배송’을 앞세워 패션 전문 플랫폼 ‘C.에비뉴’를 오픈했다. 쿠팡이 엄선한 패션 브랜드 상품을 주문 다음날 오전 7시까지 배송해준다. 아울러 최근엔 대전시와 첨단물류센터 투자 계획을 체결하고 중부권 식품 배송 서비스 강화에 시동을 걸고 있다.

쿠팡 로켓배송. (사진=쿠팡)
유통 공룡인 롯데와 신세계도 e커머스로 중심축을 빠르게 이동시키고 있다. 롯데는 오프라인 점포 200개를 폐쇄하고, 기존에 흩어져 있던 e커머스 플랫폼을 통합한 ‘롯데ON’을 출시했다. 롯데는 집중 투자를 통해 3년 내 매출 20조원을 목표로 하고 있다.

신세계도 그룹 내 e커머스 관련 사업을 모두 SSG닷컴으로 집중시키고 있다. e커머스를 오프라인 사업의 보조적 측면이 아닌, 별도 핵심 조직으로 키워 e커머스 기업들과 본격 경쟁하겠다는 구상이다. 신세계는 SSG닷컴의 2023년 매출 목표를 10조원으로 잡았다.

한 IT업계 관계자는 “현재 e커머스 시장은 네이버와 쿠팡이 영향력을 높이는 구조”라며 “다른 기업들이 기존에 구축한 강력한 플랫폼을 공략할 수 있을지가 추후 시장판도를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