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김영수 기자] 금호타이어 매각이 새 국면을 맞았다.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이 주주협의회(채권단)에 요구했던 컨소시엄 구성을 위한 안건이 부의될 예정이기 때문이다. 박 회장으로선 금호타이어 인수를 위한 1차 관문을 통과한 셈이다.
朴회장 컨소시엄 구성 승기...채권단 정치적 부담 해석
금호타이어 채권단은 지난 17일 오후 2시부터 열린 금호타이어 주주협의회 실무자 간담회에서 박 회장이 요청한 컨소시엄 구성 허용 여부에 대해 집중 논의한 끝에 오는 20일 안건을 서면부의키로 했다. 결국 박 회장의 요구를 수용한 셈이다. 금호타이어 채권단은 산업은행 등 7개 금융회사로 구성돼 있으며 산은이 안건을 작성해 부의할 예정이다.
일각에서는 정치적 부담을 안은 채권단이 박 회장의 손을 들어줄 것이라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이에 따라 채권단이 박 회장의 요청을 받아들여 컨소시엄 허용 여부를 부의하는 것 자체가 박 회장 측에 유리한 국면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현재 정치권을 중심으로 중국 더블스타로의 인수에 반대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한 IB업계 관계자는 “채권단이 더블스타로부터 소송 위험을 안고서라도 박 회장에게 컨소시엄 허용 여부에 대한 안건을 부의한다는 것은 어느 정도 사전정지된 모양새 같다”며 “실제 부의 통과 여부에 따라 채권단의 부담이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컨소시엄 통한 자금조달 시동...불발시 공적자금 회수 불발
BW발행 조건은 20년 만기의 영구채로 중도상환도 없는 무이자·무보증이다. 20년간 이자를 한 푼도 주지 않아도 되는 파격적인 조건이다. 만약 HNA그룹에서 조달한 자금(1600억원)을 포함해 현재까지 전략적 투자자(SI)로 거론되고 있는 요코하마타이어, 켐차이나(ChemChina), 효성그룹 등이 가세한다면 1조원가량의 인수자금을 마련할 가능성도 존재한다.
하지만 컨소시엄 구성을 통한 인수가 가능토록 허용한다고 하더라도 많은 위험 요인이 존재한다. 우선 인수의향서를 제출할 당시 컨소시엄 불허 방침을 확인받은 더블스타가 채권단을 상대로 소송을 제기한다면 그 책임은 온전히 채권단이 떠안아야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채권단이 소송 부담을 감내하면서까지 컨소시엄 구성을 허용해줬지만 박 회장이 끝내 자금을 마련하지 못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이렇게 되면 금호타이어 매각은 불발된다. 금호타이어 매각이 불발될 경우엔 또 다시 채권단 관리로 운영됨에 따라 공적자금 회수는 당분간 기약할 수 없게 된다.
앞서 금호타이어는 2010년 금호아시아나그룹이 워크아웃에 들어가면서 9조원의 공적자금을 투입해 정상화시킨 기업이다. 당시 실패한 오너(박 회장)에게 콜옵션을 부여한 것에 대한 논란은 아직도 꺼지지 않은 불씨로 남아 있다. 한 IB업계 관계자는 “거래 종결 리스크는 금호타이어 매각의 가장 큰 걸림돌로 박 회장은 이를 희석시킬 수 있는 대안을 내놓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컨소시엄 허용에도 불구하고 자금마련에 실패한다면 콜옵션을 포기하겠다는 배수진을 칠 정도의 파격적인 대안을 제시해야 채권단을 설득할 수 있지 않겠느냐”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