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맛보기] 21세기 촛불민심, 19세기 대통령을 끌어내렸다

9일 대통령 탄핵안 표결…찬성 234명 예상밖 압도적 가결
‘朴퇴진 드라마’ 밥상 차린 촛불민심…숟가락 얹는 야권
‘촛불민심’ 주판알 튕긴 野·우왕좌왕 與비주류에 강력 경고
朴탄핵 이후 野 주도 정국…정국수습·정치일정 제시 역할 막중
  • 등록 2016-12-10 오전 9:00:00

    수정 2016-12-10 오전 9:00:00

정세균 국회의장이 9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대통령(박근혜) 탄핵소추안’ 통과를 선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김성곤 기자]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이 9일 국회 본회의에서 압도적 찬성으로 가결됐습니다. 친박계 좌장으로 불렸던 최경환 새누리당 의원만이 탄핵 표결에 유일하게 불참했습니다. 재석 299명 중 찬성 234명, 반대 56명, 기권 2명, 무효 7명으로 나타났습니다. 당초 무기명투표의 특성상 탄핵가결을 장담하기 어렵다는 예상을 훌쩍 뛰어넘는 결과입니다. 민주당 121명, 국민의당 38명, 정의당 6명, 야권 성향 무소속 7명의 합계가 172명이라는 점에서 야권 이탈표가 전혀 없다고 전제하면 새누리당 128명 의원 중 절반에 가까운 62명이 탄핵 찬성에 가담했다는 것입니다. 한마디로 촛불민심의 위대한 승리입니다.

◇“밥상에 숟가락만 얹었다”…배우 황정민의 감동적인 ‘밥상수상’ 소감

“사람들에게 일개 배우 나부랭이라고 나를 소개합니다. 60여명의 스태프들이 차려놓은 밥상에서 숟가락만 얹었을 뿐입니다. 나는 그저 맛있게 먹기만 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나만 스포트라이트를 받아 죄송합니다. 트로피의 여자 발가락 몇 개만 떼어가도 좋을 것 같습니다.”(배우 황정민, 제26회 청룡영화상 남우주연상 수상 소감 中)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 가결을 보면서 배우 황정민의 과거 수상소감이 떠올랐습니다. 최고의 연기력과 흥행성을 두루 갖춘 황정민은 지금이야 ‘넘사벽’ 1000만 배우로 불리지만 10여년 전만 해도 충무로의 기대주로 불리는 무명배우였습니다. 쉬리, 와이키키 브라더스, 바람난 가족, 달콤한 인생 등에서 인상적인 조연으로 활약했습니다. 그가 대중적 눈길을 사로잡으면서 한국을 대표하는 남자배우로 올라선 것은 전도연과 함께 했던 영화 ‘너는 내 운명’ 이후입니다. 2005년 청룡영화제에서 남우주연상을 수상한 황정민은 그 유명한 ‘밥상·숟가락’ 수상소감을 남깁니다. “스태프들이 잘 차려놓은 밥상에 숟가락만 얹었다.”

“‘박근혜 퇴진 촛불 시네마’가 막을 내렸습니다. 21세기 국민이 20세기 정치권을 압박해 19세기 대통령을 끌어내렸습니다. 아직 헌법재판소의 최종 탄핵심판 결과가 남아있지만 대세를 거스를 수는 없다는 전망이 지배적입니다. 촛불민심은 최우수작품상과 각본상, 연출상을 모두 휩쓸었습니다. 한마디로 위대한 시민혁명의 연출가이자 주인공이었습니다.”

촛불민심은 박근혜 대통령 퇴진의 주요 고비마다 결정적 역할을 했습니다. 탄핵열차는 오로지 촛불의 힘으로 움직였습니다. 야권이 ‘최순실 게이트’ 초기 탄핵역풍을 우려하며 주판알을 튕길 때 주권자로서 대통령 퇴진과 탄핵을 명령했습니다. 야권이 주저할 때마다 촛불은 커져만 갔습니다. 또 새누리당 비주류가 대통령의 임기단축 선언에 우왕좌왕할 때는 232만의 촛불민심이 강력한 경고를 보냈습니다. 촛불은 횃불을 넘어 들불로 번져나갔습니다. 3차에 걸친 대국민담화를 통해 “아무런 잘못이 없다”며 버티기로 일관하던 대통령은 결국 불명예 퇴진했습니다. 되돌아보면 여야 정치권은 그저 촛불민심이 잘 차려준 밥상에 숟가락 하나 얹었을 뿐입니다.

◇탄핵표결, 민심과 정확하게 일치…野 “숟가락 버리고 밥상 차려야”

실제 대통령 탄핵안 가결 결과는 여론조사에서 나타난 민심과 정확하게 일치했습니다. 여론조사전문기관 리얼미터(대표 이택수)가 8일 공개한 긴급조사에 따르면, 탄핵 찬성여론은 78%로 나타났습니다. 국회의원 재적 300명에 이를 대입하면 정확하게 234명입니다. 9일 탄핵안 표결 당시 찬성 숫자와 일치합니다. 더 흥미로운 결과도 있습니다. 대통령 탄핵안 가결 과정에서 나온 숫자들을 살펴보면 ‘1,2,3,4,5,6,7,8,9’라는 탄핵표결의 아름다운 법칙도 숨어있습니다. 1(표결 불참), 234(탄핵찬성), 56(탄핵반대) 7(무효) 8(탄핵 보고일) 9(탄핵 가결일)입니다.

대통령 탄핵가결 이후 야권의 반응은 하나로 요약됩니다. “위대한 국민의 승리다.” 풀어보면 촛불민심이 차려준 밥상에 숟가락만 얹었다는 고백과 반성의 목소리입니다.

2016년 12월 9일 촛불민심의 명예혁명은 4.19혁명과 6월항쟁의 역사를 계승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뼈아픈 실패의 교훈을 잊어서는 안됩니다. 4.19 혁명으로 탄생했던 내각책임제 2공화국 정부는 5.16 군사쿠데타로 몰락했습니다. 87년 6월항쟁을 통해 쟁취한 대통령직선제는 김영삼·노태우 양김분열로 군사정권 연장을 가져오는 최악의 결과를 낳았습니다. 국민이 차려준 밥상에 숟가락만 얹었던 정치권이 과욕을 부리면서 결국 밥상을 걷어찬 꼴입니다.

촛불민심이 차려준 밥상에 숟가락만 얹었던 야권의 책임이 무엇보다 막중해졌습니다. 박근혜 대통령의 직무는 정지됐습니다. 황교안 국무총리의 대통령 권한대행체제가 들어서기는 했지만 임시 체제일 뿐입니다. 야권 주도로 정국수습은 물론 차기 대선까지 투명하고 합리적인 정치 스케줄을 만들어내야 합니다. 촛불민심은 4.19혁명과 6월항쟁의 실패를 되풀이하는 것을 두고만 보지 않을 것입니다. 야권은 이제 숟가락을 버리고 밥상을 차려야 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촛불민심은 야권을 향해서도 레드카드를 꺼내들 수밖에 없습니다.

▶ 관련기사 ◀
☞ [대선 맛보기] ‘문재인·안철수 대통령’ 구호는 왜 없을까?
☞ [대선 맛보기] 朴대통령 퇴진정국…헌법 1조 vs 70조의 대혈투
☞ [대선 맛보기] 문재인 vs 안철수, 촛불민심의 정답은 누구인가?
☞ [대선 맛보기] 朴대통령 지지율 5%…탄핵·하야만이 정답인가?
☞ [대선 맛보기] 노무현 그림자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한국정치
☞ [대선 맛보기] ‘文·安 단일화’ 하늘이 두 쪽 나도 불가능?
☞ [대선 맛보기] ‘된다·안된다’ 분출하는 대선 시나리오 총정리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