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3차 남북정상회담 소식에 대한민국이 들썩인다. 통일 염원부터 관련 테마주와 개성공단 재가동 여부까지 관심이 쏠린다. 그뿐만 아니다. 금강산도 식후경이랬다. 정상회담 만찬에 오르는 음식도 줄줄이 화제다. 메인 메뉴는 뭔지 술은 뭘 마시는지 후식은 어떤 게 나오는 지 등 하나하나가 기삿감이다.
정작 식품업계 반응은 시큰둥하다. 통일은 먼 이야기다. 당장 통일이 된다고 해도 제품이 잘 팔릴 지부터 걱정이다. 구매력이 되는지가 의문이다. 그래서 아직 대북식품사업을 연구, 개발하는 부서나 태스크포스(TF)를 둔 식품업체는 거의 전무하다. 한 식품업계 관계자는 “통일이 되거나 완전 시장개방이 되지 않으면 기업으로선 거의 움직이지 않을 것”이라며 “현재 대북사업 연구 조직을 따로 두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제비 한 마리 날아든다고 봄이 오진 않는다. 그러나 무작정 손 놓고 있기보다는 ‘통일한국’에 대비해 차근차근 준비해야 할 때다. 그래야 갑작스레 닥칠지 모를 기회를 잡을 수 있다. “TF를 급하게 꾸려야 하는 상황이 올지도 모르겠다”는 한 식품업체 관계자의 말이 지나가는 말이 아니길 바라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