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준금리 인상에 한계기업 부실위험↑…"조선 다음은 건설"

  • 등록 2017-12-01 오전 6:00:00

    수정 2017-12-01 오전 10:08:06

[이데일리 노희준 기자]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인상하면서 저금리 기조로 연명해온 ‘한계기업’의 부실 위험이 더욱 커지게 됐다.

생사의 시험대에 올라 있는 성동조선해양·STX조선해양 등 중견 조선사는 물론이고 내년에는 건설업 부실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한국은행은 지난 11월30일 금융통화위원회를 열고 연 1.25%인 기준금리를 연 1.5%로 올렸다. 기준금리 인상은 지난 2011년 6월 이후 6년5개월 만이다.

이에 따라 영업이익으로 은행 대출이자도 제대로 갚기 어려운 한계기업의 부실 위험성이 커지게 됐다.

그간은 한계기업이라도 저금리 기조로 그럭저럭 버틸 수 있었지만 기준금리 인상에 따라 시장금리가 오르면 이자 부담이 커져 자금압박을 받을 수 있어서다.

보통 한계기업은 영업이익을 이자비용으로 나눈 이자보상배율이 3년 연속 1 미만인 기업을 말한다. 장사해서 운영자금으로 쓰기 위해 받은 대출의 이자도 못 갚는다는 얘기다.

국회와 한국은행에 따르면 지난해 말 한계기업은 3126개로 2010년 2400개에서 30.3%나 급증한 상황이다.

금융기관이 이들 한계 기업에 빌려준 돈은 121조원에 이른다. 특히 한계기업이 가운데 중소기업이 85.3%인 2666개로 나타났다.

업종별로 보면 당장 생사의 갈림길에 있는 성동조선, STX조선 등 중견 조선사 입장에서도 기준금리 인상은 달갑지 않다.

양종서 한국수출입은행 해외경제연구소 선임연구원은 “조선사 입장에서는 배를 건조하는 데 드는 제작금융만 보더라도 이자비용이 증가할 수 있고 발주를 해줘야 할 선주로서도 금리가 낮게 유지되는 게 시장 활성화에 좋다”고 말했다.

현재 조선사는 대부분 선수금(계약금)을 적게 받고 배를 인도하는 시점에서 건조대금의 40~50%를 받는 헤비테일 방식으로 결제를 받기 때문에 다른 수주를 통해 선수금을 당겨 쓰거나 은행 등에서 대출 등을 받아야 한다.

조선업뿐만 아니다. 금융당국 안팎에서는 건설업을 주시하고 있다는 얘기가 흘러나온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내년에 금리가 인상되고 후분양제까지 도입되면 건설사의 옥석 고르기 압력이 더 커질 수 있다”며 “시장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후분양제는 건설사가 아파트를 다 짓고 입주자를 모집하는 방식이다. 후분양제가 시행되면 건설사의 자금 압박이 커진다. 아파트도 짓기 전에 미리 입주자를 모집해 계약금과 중도금을 받아 그 돈으로 집을 짓는 선분양제와 달리 자체적으로 건설 자금을 조달해야 하기 때문이다.

실제 올해 대기업 구조조정 대상을 가려내는 신용위험평가에서도 건설업종은 5대 취약업종(건설·조선·철강·해운·석유화학) 중 유일하게 지난해보다 구조조정 대상 기업이 2개 늘었다.

금융권 관계자는 “금리 인상의 막이 올랐으니 전반적인 기업과 산업 구조조정의 시계도 빨리 돌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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