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강제징용 시설 세계유산 등재 오늘 결정…'교섭 난항'

한일 간 입장 차이로 등재 심사 하루 미뤄져
강제징용 명시 방법 놓고 양측 진통
  • 등록 2015-07-05 오전 10:29:30

    수정 2015-07-05 오전 10:33:15

[이데일리 장영은 기자] 일제시대 조선인 강제노동 시설의 세계유산 등재 문제를 놓고 한일 양국이 막판 진통을 겪고 있다.

5일 외교부에 따르면 조선인 강제노동 시설이 포함된 일본 산업시설의 세계유산 등재 심의는 이날 오후 10시경(현지시각 오후 3시)에 있을 예정이다. 당초 해당 시설의 등재 여부는 우리 시간 기준으로 4일 늦은 밤이나 이날 새벽에 결정될 예정이었다.

등재 심사가 하루 가량 연기된 이유는 조선인 강제 노동 문제를 명기하는 문제를 둘러싼 한일 양국의 입장 차이가 좁혀지지 않고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일본이 등재를 신청한 근대산업시설은 메이지(明治)시대 산업혁명 유산으로 규슈와 야마구치 지역 8개 현 11개 시에 있는 총 23개 시설이다.

이 중 나가사키 조선소와 하시마(일명 ‘군함도’) 탄광, 야하타 제철소 등 7곳에 조선인 5만8000여명이 강제 징용돼 노역했고, 94명이 노역 중에 사망했다.

우리 정부는 애초 일본측에 해당 시설의 세계유산 등재 추진을 철회할 것을 촉구했지만 일본 정부는 등재 신청을 강행했다.

이에따라 한일 양국은 당국자간 협의와 외교장관 회담 등을 거치면서 해당시설의 강제징용 사실을 적시하는 선에서 세계유산 등재를 추진하는 안에 큰 틀에서 합의를 본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현지에서 강제 징용 사실을 사실을 적시하는 구체적인 방법과 절차 등을 놓고 막판에 양측의 입장이 어긋나면서 등재 심사가 연기된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달 30일 스기야마 신스케(杉山晋輔) 일본 외무성 외무심의관(차관보급)이 전격 방한해 김홍균 외교부 차관보와 면담을 가진 것도 이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등재 심사를 코 앞에 놓고 입장 차이를 확인한데다, 양국 모두에 민감한 문제인 만큼 연장된 협상 시한까지 타협점을 찾기 위한 양측 대표단의 치열한 교섭전이 예상된다.

세계유산위원회 위원국들은 정치적인 싸움으로 흐를 수 있는 ‘표 대결’에 앞서 한일간 대화와 협상으로 해결방안을 내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한편, 마이크 혼다 민주당 의원을 비롯한 미국 하원의원 6명은 지난 3일 마리아 뵈머 세계유산위원회 의장 앞으로 연명 서한을 보내 세계유산위원회가 일본 정부에 강제 징용 사실을 명시해 등재 신청을 수정하도록 공식 요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연명 서한에는 혼다 의원 이외에 크리스 깁슨(공화당), 마크 타카노(민주당), 짐 맥거번(민주당), 대럴 이사(공화당), 찰스 랭글(민주당) 의원 등 민주·공화 양당에서 초당적으로 참여했다.

▶ 관련기사 ◀
☞ "일제 강제징용 시설 세계유산 등재는 침략주의 미화"
☞ 막판까지 '협상'…일제 강제징용시설 세계유산 등재 향방은
☞ 日 강제징용시설 세계유산 등재, 다음주 판가름
☞ 정부, 日 강제징용시설 세계유산 등재 관련 오늘 일본서 협의
☞ 日 "세계유산 설명자료에 강제징용 내용 담겠다"
☞ 윤병세, 日 강제징용 시설 세계유산 등재 앞두고 막판 외교전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