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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일리 경계영 기자]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31일 “조선산업을 고부가가치 선박서비스분야로 외연을 확대해 ‘선박산업’으로 전환하겠다”고 강조했다.
유일호 부총리는 이날 오전 광화문 정부청사에서 열린 제6차 산업경쟁력 관계 장관회의에서 “조선업은 2018년부터 극심한 침체에서 조금씩 회복되긴 하겠지만 2020년부터 발주량이 2011~2015년 평균 수준으로 회복되지 못하는 등 전반적으로 부진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정부는 일단 재무건전성 확보에 주력할 계획이다. 장시간의 상황 악화뿐 아니라 시황이 나아졌을 때 기회를 놓치지 않겠다는 의도에서다. 유휴설비와 인력 감축, 비핵심자산 정리 등으로 각 사별 자구계획을 점검하고 부실 규모가 컸던 해양플랜트의 경우 수익성 평가를 대폭 강화해 국내 업체 간 과당 저가수주를 방지해나가겠다는 것.
이와 함께 단기 수주 절벽에 대응해 2020년까지 250척 이상 발주할 예정이다. 이는 11조원 규모로 재원은 공공선박 조기발주, 선박펀드 등으로 마련된다.
이어 그는 “친환경·스마트 선박 등 건조하는 선박을 고부가가치화하는 동시에 선박 수리·개조, 플랜트 설계 등 새로운 서비스 시장도 개척해 조선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강화하겠다”고 덧붙였다.
조선업 침체로 직격탄을 맞은 부산 울산 등 조선업 밀집지역엔 긴급 자금이 투입된다. 정부는 내년까지 긴급경영안정자금 1조7000억원 등을 투입해 금융애로를 해소하고 앞으로 5년 동안 1조원 규모의 공공발주사업 참여를 통해 일감을 제공할 계획이다.
유 부총리는 “중장기적으로 지역의 새로운 먹거리 산업을 지자체와 함께 발굴, 육성해 조선업에 편중된 지역산업 구조를 개선하겠다”고 힘주어 말했다.
이와 함께 유 부총리는 우리나라가 세계 5대 해운 강국으로 다시 도약할 수 있도록 전기를 마련하겠다고도 했다. △선박 △화물 △인력 등을 3대 축으로 경쟁력을 높이겠다는 것.
한진해운(117930)에 대해 그는 “해외 영업망과 전문인력을 계속 활용하기 위한 협의·조정 노력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