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옷'에 안방내준 패션업계, '이 없으면 잇몸'

인천亞게임 D-0…달아오르는 마케팅
中업체 '361°'에 메인스폰서 내줬지만
제일모직·휠라 등 선수단 직간접 후원
추석이후 살아난 소비심리 이어 간다
  • 등록 2014-09-19 오전 8:23:10

    수정 2014-09-19 오전 11:36:28

(사진 왼쪽부터)윤윤수 휠라코리아 회장, 성기학 영원아웃도어(노스페이스) 회장, 박순호 세정그룹 회장.
[이데일리 김미경 기자] “중국 스포츠의류 361˚에 메인 스폰서 자리를 내줘 아쉽지만 아시안게임 마케팅에 힘써 추석 기점으로 살아난 소비심리를 이어가야죠.”(A패션업체 관계자)

지난달 13일 인천아시안게임을 밝힐 성화가 전국을 도는 봉송 여정에 돌입했다. 배우 출신 복서 이시영을 시작으로 스피드스케이팅의 전설 이규혁, 산악인 허영호, 방송인 클라라 등 4000여명의 주자들이 봉송에 참여했다.

그런데 이들이 입은 하얀색 티셔츠 오른쪽 가슴 팎에는 361°란 숫자 로고가 새겨졌다. 361°는 이번 대회 공식 후원을 맡은 중국 스포츠 브랜드로 대회 동안 2만여명의 운영요원과 자원봉사자들은 이 회사의 마크가 새겨진 의류와 신발을 신게 된다. 정작 아시아게임의 메인격인 단체복을 중국기업에게 내준 형국이다.

삼성전자·신한은행·대한항공·SK텔레콤·현대기아자동차 등과 함께 인천아시안게임 메인 스폰서를 맡고 있는 중국 스포츠 브랜드 361°로고. 중국 내 2000여 개 지역에 7800개가 넘는 매장을 가진 스포츠 용품사다.
중국 자본의 힘에 밀린 국내 패션 기업들은 나름대로 아시안게임 마케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자사 브랜드와 이미지 각인을 위해 각종 용품지원과 경기복 제공은 물론이고, 일부 기업 오너들은 두 팔을 걷어 부치고 흥행몰이에 나섰다.

상반기 세월호 여파로 침체됐던 소비심리가 추석을 기점으로 차츰 살아날 기미를 보이자 아시안게임을 통해 이 같은 분위기를 이어가겠다는 복안이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박순호 세정그룹 회장은 이번 아시안게임 대한민국 선수단장을 맡아 서울과 인천을 오가며 분주한 행보를 보이고 있다. 본래 일주일에 절반 이상은 부산에 머물렀지만 단장에 선임된 지난 7월부터 선수들과 지내면서 사업과 선수단장 역할을 병행 중이다.

국내 대표팀의 경기력 향상을 위해 선수단 연습환경 개선 및 캠프 관리 등을 지원하며 ‘어머니’ 역할을 맡고 있는 셈이다. 세정 관계자는 “이번 후원은 경제적 마케팅 측면보다 국내 선수단 기량 극대화에 애정을 쏟고 있다”고 귀띔했다.

윤윤수 휠라코리아(081660) 회장은 비인기종목 후원에 앞장섰다. 휠라는 이번 경기 기간 동안 리듬체조, 레스링 외에도 복싱 사격 조정 등 총 8개 종목을 후원한다. 이는 인기 7개 종목을 지원하는 글로벌 스포츠 기업 아디다스보다 많고, 대회 후원기업 가운데서도 가장 많다. 그 동안 윤 회장은 상대적으로 취약한 비주류 종목에 대한 투자와 후원을 꾸준히 해왔다.

제일모직도 협찬사로 나서며 심판진과 조직위 위원단, 시상복 등 총 7종 의류 4만장을 공급한다. 이번 의류 제작은 자체 SPA 브랜드 에잇세컨즈가 맡았다. 에잇세컨즈는 1년 전부터 태스크포스(TF) 팀을 구성해 구김과 형태 변형이 적은 기능성 의류를 만드는 작업에 힘써왔다.

아웃도어 수장들의 관심도 남다르다. 기업 인지도를 높이고, 기술력을 드러내는 기회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성기학 노스페이스 회장은 대한민국 대표팀 단복과 시상복, 운동복, 일상복 등을 제공한다.

노스페이스 측은 “아웃도어 브랜드로서 축적해 온 기술력을 바탕으로 활동성과 기능성을 모두 충족시키는 단복 제작에 주안점을 뒀다”며 “평창 올림픽 공식 스폰서로도 나서는 만큼 대한민국 스포츠 발전에 일조하겠다”고 말했다. 한철호 밀레 대표도 인천장애인아시안게임 국가 대표팀 단복을 후원키로 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올림픽이나 아시안게임 등 종합 스포츠 대회를 통한 광고 효과는 상상 이상으로 일반 광고보다 크다”며 “안방에서 치러지는 대회인데 중국 브랜드에 기회를 내준 현실이 안타깝다”고 아쉬워했다.
지난달 13일 인천종합문화예술회관 앞 광장에서 ‘2014 인천아시아경기대회’ 성화 합화식이 열린 가운데 대회 홍보대사 겸 인천시청 소속 복싱선수로 활동중인 배우 이시영이 성화를 들고 첫 봉송 주자로 이동하고 있다. 이시영이 입고 있는 옷은 중국의 스포츠 브랜드 ‘361도’ 의상으로 이번 인천아시안게임의 메인 스폰서로 2만여명의 운영요원과 자원봉사자들의 의류와 신발을 지원한다. (사진=뉴시스)
2014 인천 아시안게임을 사흘 앞둔 16일 서울광장에서 박원순(왼쪽) 서울시장이 이날 마지막 봉송주자인 임오경(가운데) 서울시청핸드볼 감독과 박선규 성화봉송 단장으로부터 성화를 전달받고 있다. 이들의 의상 모두 중국 스포츠 브랜드 361도. (사진=뉴시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