폼페이오, 김정은에 '억류 미국인' 석방 요구..트럼프 '긍정적'(종합)

김동철·김상덕·김학송 등 억류 미국인 모두 '한국계'
북·미, 후호 분위기 조성 도움.."가능성 크다" 관측
美국무부, '확인 불가라면서도.."미국민 안전 우선시"
  • 등록 2018-04-20 오전 7:34:09

    수정 2018-04-20 오전 7:34:09

사진=AP연합뉴스
[뉴욕=이데일리 이준기 특파원] 지난 부활절 주말 극비리 방북(訪北)한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 후보자가 당시 김정은 국무위원장에게 억류 중인 한국계 미국인 3명의 석방을 직접 요구했다고 AP통신·로이터통신 등 미국 언론들이 19일(현지시간) 백악관과 행정부 고위관계자를 인용해 보도했다.

이 고위관계자는 이날 AP통신 등에 이같이 밝힌 뒤 “도널드 트럼프(사진 왼쪽) 대통령은 이들(억류 미국인들)이 곧 풀려날 것으로 보고 있다”고 강조했다. 현재 억류 미국인들은 북한에 대한 적대행위 또는 국가전복음모 등 죄목으로 노동교화형을 선고받은 김동철씨와 김상덕(미국명 토니김)씨, 김학송씨 등이다. 북·미 정상회담에 앞서 이들의 석방 문제가 양국 간 우호적 분위기를 조성하는 데는 도움이 될 것이란 평가가 많아 실제 석방으로 이어질 공산이 크다는 게 미국 현지 분위기다.

앞서 트럼프가 전날(18일) 아베 신조(오른쪽) 일본 총리와의 미·일 정상회담 이후 진행한 공동기자회견에서 18일 억류 미국인의 석방 문제에 대한 기대감을 표출한 것도 폼페이오 후보자와 김 위원장 간 회동에서 석방 문제에 대한 긍정적 답변을 얻었기 때문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실제 트럼프는 북한에 억류됐다가 지난해 6월 혼수상태로 송환, 엿새 만에 숨진 미국 대학생 오토 웜비어 사건을 언급, “우리는 세 명의 미국인 석방을 위해 매우 부지런히 싸우고 있다”며 협상이 진행 중임을 확인했다. 또 지난해 11월 일본 방문 당시 납치자 가족들과의 만남을 거론, “우리는 그들이 집으로 돌아올 수 있도록 모든 가능한 것을 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아베에게) 약속을 했다”며 “일본인 납치 문제는 나에게 중요하다. 당신 나라의 총리에게 중요한 문제니까”라고도 했다.

미 국무부의 헤더 노어트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폼페이오가 억류 미국인 문제를 김정은에게 거론했느냐는 질문에 “확인해 줄 수 없다”면서도 “미 정부는 미국인의 안전을 우선시하고 있다”고 했다. 또 폼페이오의 방북에 동행한 사람이 있느냐는 물음엔 “국무부 관리는 없다”고 했다. 폼페이오와 김정은 간 대화내용에 대해선 “자세히 말할 수 없다”고 입을 다물었다.

현직 미 중앙정보국(CIA) 국장이기도 한 폼페이오 후보자는 방북 당시 김 위원장과 회동하면서 늦어도 6월초로 예상되는 북·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최대 의제인 ‘비핵화’ 프로세스 등을 사전 조율한 것으로 알려졌다. ‘트럼프의 복심’으로 불리는 폼페이오 후보자는 그간 북·미 간 물밑접촉을 진두지휘해왔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