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불확실성·유럽거점 미확정..삼성SDI "돌파구는 어디에"

중국 공업정보화부, 배터리 모범기준 인증 조항 미포함
5차 인증 접수일정 불투명..다른 보호장치 마련에 촉각
유럽 거점지역 아직 결정 못해.."지자체 등 논의 지속"
  • 등록 2016-08-24 오전 6:30:00

    수정 2016-08-24 오후 1:44:15

[이데일리 김혜미 기자] 삼성SDI(006400)가 지난 상반기 대규모 적자를 기록한 이후 별다른 실적 개선의 물꼬를 틔우지 못하고 있다. 중국 정부의 전기차 배터리 모범기준 인증을 둘러싼 불확실성이 계속되는 한편 유럽 거점지역 선정도 지지부진한 모습이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중국 공업정보화부는 최근 고시한 ‘신에너지차 생산기업 및 제품시장 진입 관리규정’ 수정안에서 업계 예상과 달리 ‘전기차 배터리 모범기준 인증을 받아야 한다’는 조항을 포함시키지 않았다. 앞서 중국 자동차 업계에서는 ‘전기차 배터리 모범기준 인증을 받은 기업의 배터리를 탑재할 경우에만 전기차 보조금을 지급한다’는 소문이 돌았고, 이에 삼성SDI와 LG화학(051910) 등 국내 업체들은 4차 모범기준 인증 신청을 했으나 탈락했다.

이후 관련 업계는 5차 모범기준 인증 신청을 위해 관련 서류를 준비했으나 고시된 규정이 당초 예상과 빗나가자 당혹해하는 모습이다. 모범기준 인증을 받아야만 하는 것인지 또는 받지 않아도 되는 것인지 여부가 불확실하기 때문이다. 삼성SDI와 LG화학은 지난해 완공된 중국 내 배터리 공장 가동에 차질을 빚고 있다.

삼성SDI는 지난 상반기 배터리 규제 이슈로 인해 중국의 배터리 판매량이 연초 계획에 못미쳤음을 시인했으며, 정책적 불확실성이 제거되지 않을 경우 하반기에도 중국 매출 차질은 불가피해보인다.

업체들은 5차 모범기준 인증 절차를 계획했던 대로 진행하겠다는 입장이지만, 인증 신청접수 일정도 예정보다 늦어지고 있다. 업계에서는 이달 말 정도로 예상했으나 아직까지 별다른 공지가 없는데다 실제 마감보다 일주일 정도의 시간을 더 준다는 점을 감안하면 최종 심사까지 10월을 넘어설 가능성도 있다.

업계에서는 중국 정부가 자국 기업 보호를 위해 다른 보호장치를 마련할 가능성을 염두에 둔 채 신에너지 관련 고시 및 발표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특히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사드) 배치 결정 이후 중국 정부는 을지프리덤가디언(UFG) 한미 연합군사훈련에 대해서도 비난하는 등 반감을 드러내고 있다.

이런 가운데 삼성SDI의 유럽 내 신규 거점지역 선정은 아직 막판 조율상태다. 삼성SDI는 지난 6월30일 공개된 사업보고서를 통해 올해 전사업 부문에 9746억 규모의 시설투자를 검토 중이라고 밝혔고, 지난 상반기 3039억원을 투자했다. 전체 시설투자 금액의 상당부분은 유럽 내 배터리 고객 대응을 위한 신규 거점 투자비용에 해당한다.

삼성SDI 관계자는 “해외에 공장을 설립할 경우 지방자치단체 협의 등 상대국 정부와 논의할 내용이 많기 때문”이라며 “현재 막바지 단계”라고 밝혔다.

한편 지난해 케미칼 사업부 매각 이후 내부 분위기는 여전히 뒤숭숭하다. 올 상반기에만 삼성SDI 임직원 수는 1700여명 감소했으며 상시 희망퇴직이 진행 중인 만큼 추가로 축소될 가능성이 높다.

삼성SDI의 올 상반기 영업손실은 7579억원을 기록, 전년동기 대비 6657억원의 적자폭을 확대했으나 전기대비로는 6497억원 감소했다. 삼성SDI 주가는 지난 1월4일 11만2500원에서 23일 종가 기준 12만2000원을 기록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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