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0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새누리당 함진규 의원실(경기 시흥갑)에 따르면 서울시로부터 제출받은 자료 분석 결과 5~8호선 전체 145개 역사 중 화재 시 대피시간이 4분을 초과하는 곳은 무려 51%(74곳)에 달했다.
대피시간별로는 4~5분이 걸리는 역이 3곳, 6~7분 28곳, 7~8분 18곳, 8~9분 10곳, 9~10분 8곳이다. 10분을 초과하는 역도 7곳이나 됐다.
국토교통부는 도시철도 재난 시 4분 이내 승강장을 벗어나고, 6분 이내 외부까지 대피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서울시 역시 지난해 시정운영방향과 주요업무계획에서 지하철 화재 ‘골든타임’을 3분으로 규정한 바 있다.
화재 등에 대비해 역사에 비치된 구호 장비도 부족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함 의원실은 “현장 실태를 조사한 결과 구호장비함에 손수건이 80여개만 들어있는 곳도 있었고, 역 층별로 1개씩 설치하게 돼 있는 양압식 공기호흡기가 충전주기인 3개월을 넘겨 무려 6~7개월 동안 제대로 관리되지 않은 곳도 있었다”며 “특히 지하 심도가 깊어 탈출에 오랜 시간이 걸리는 역의 경우 구호 장비를 충분히 비치하는 등의 추가적인 노력이 필요할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