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의 중견 IT서비스 업체가 공공 IT사업 참여로 매출액은 늘었지만 영업이익은 줄었다. 과거 대기업이 사업을 담당하던 시절 책정된 예산을 기준으로 현재 공공 사업 예산이 정해지기 때문에 중견 IT서비스 기업들엔 빠듯한 예산이다. 사업 입찰 과정에서 업체 간 가격 경쟁이 붙어 수주 금액은 더 줄어든다. 사업 수행 실적(레퍼런스) 때문에 어쩔 수 없이 하고 있지만, ‘공공사업은 돈이 되지 않는다’는 건 이미 업계 정설이 됐다.
특히 중견 IT서비스 업계는 수익성 악화의 가장 큰 원인으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공급하는 해외 벤더(Vendor)사 문제를 지적한다. 그동안 해외 벤더들은 대기업들에 장비와 소프트웨어를 정가보다 싸게 납품했다. 대형 IT서비스 기업들은 그룹 계열사의 IT업무를 담당하고 있기 때문에 일정 부분의 물량을 보장받을 수 있다는 기대 때문이었다.
따라서 중견 IT서비스 업계는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공공기관 ICT장비 사용현황 조사에 기대를 걸었다. 소프트웨어는 차치하더라도 2346개 공공기관이 도입한 하드웨어 장비 구매단가 정보를 알 수 있기 때문이다. 업체들은 이를 근거로 발주기관 및 벤더사에 정당한 가격 산정을 요구하려 했다.
결과적으로 정부는 국민의 세금으로 구매한 공공기관 IT 장비 정보를 외국계 기업의 ‘압력’때문에 공개하지 못한 꼴이 됐다. 장비 도입단가 공개로 공공사업 예산 현실화와 공정한 경쟁구도를 기대했던 중견 IT서비스 업체들의 한숨이 깊어지고 있다. 중견기업들이 수익성 악화를 견디다 못해 공공사업을 포기할 경우, 국내 공공정보화는 외국계 업체에 맡겨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