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에서]중견 IT서비스 업계의 이유있는 불만

  • 등록 2014-11-23 오후 12:10:41

    수정 2014-11-23 오후 2:53:33

[이데일리 김관용 기자] 소프트웨어산업진흥법 개정으로 공공정보화 시장의 중심이 중견 IT서비스 업계로 이동하고 있다. 하지만 이들은 공공사업의 수익성 때문에 골머리를 앓고 있다.

대부분의 중견 IT서비스 업체가 공공 IT사업 참여로 매출액은 늘었지만 영업이익은 줄었다. 과거 대기업이 사업을 담당하던 시절 책정된 예산을 기준으로 현재 공공 사업 예산이 정해지기 때문에 중견 IT서비스 기업들엔 빠듯한 예산이다. 사업 입찰 과정에서 업체 간 가격 경쟁이 붙어 수주 금액은 더 줄어든다. 사업 수행 실적(레퍼런스) 때문에 어쩔 수 없이 하고 있지만, ‘공공사업은 돈이 되지 않는다’는 건 이미 업계 정설이 됐다.

특히 중견 IT서비스 업계는 수익성 악화의 가장 큰 원인으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공급하는 해외 벤더(Vendor)사 문제를 지적한다. 그동안 해외 벤더들은 대기업들에 장비와 소프트웨어를 정가보다 싸게 납품했다. 대형 IT서비스 기업들은 그룹 계열사의 IT업무를 담당하고 있기 때문에 일정 부분의 물량을 보장받을 수 있다는 기대 때문이었다.

하지만 벤더들은 과거 대기업이 약속했던 물량을 기대할 수 없게 되자 공공사업에서 이전 보다 비싸게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보통의 공공 시스템통합(SI) 사업에서 하드웨어 장비와 소프트웨어가 차지하는 비중은 40~50% 수준. 중견 IT서비스 기업들은 대기업들이 공급받던 가격보다 15~20% 비싸게 구매하고 있는 상황이다. 과거에 책정된 예산에 벤더 제품 가격은 높아졌기 때문에 사업 수익성은 악화할 수밖에 없는 구조다.

따라서 중견 IT서비스 업계는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공공기관 ICT장비 사용현황 조사에 기대를 걸었다. 소프트웨어는 차치하더라도 2346개 공공기관이 도입한 하드웨어 장비 구매단가 정보를 알 수 있기 때문이다. 업체들은 이를 근거로 발주기관 및 벤더사에 정당한 가격 산정을 요구하려 했다.

하지만 미래창조과학부와 안전행정부는 최근 장비 도입가격과 제조사 비중, 장비 모델 등을 공개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이 부분이 영업기밀에 해당된다는 해외 벤더들의 반발 때문에 정부가 당초 계획을 수정했다는게 관련 업계 얘기다.

결과적으로 정부는 국민의 세금으로 구매한 공공기관 IT 장비 정보를 외국계 기업의 ‘압력’때문에 공개하지 못한 꼴이 됐다. 장비 도입단가 공개로 공공사업 예산 현실화와 공정한 경쟁구도를 기대했던 중견 IT서비스 업체들의 한숨이 깊어지고 있다. 중견기업들이 수익성 악화를 견디다 못해 공공사업을 포기할 경우, 국내 공공정보화는 외국계 업체에 맡겨야 한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