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스 확산]메르스 공포에 여야도 한목소리…"초당적 협력"(종합)

與 김무성 野 문재인 등 여야 지도부 '4+4' 메르스 회담
여야 "초당적으로 대처"…감염병병원 예산 반영하기로
'갈등' 당·정도 물밑 조율…여야 원만한 협력은 미지수
  • 등록 2015-06-07 오후 1:39:29

    수정 2015-06-07 오후 1:49:02

[이데일리 김정남 기자] 여야가 오랜만에 한목소리를 냈다. 국가 전체를 공포에 빠뜨린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사태를 두고 초당적으로 협력하기로 한 것이다. 이는 메르스가 확산됨에도 정치권은 국회법 개정안 등을 두고 내홍을 벌였고, 이에 대한 국민적 비판이 상당하다는 위기감도 한몫했다.

여야 지도부가 총출동해 7일 비교적 구체적인 합의문을 도출한 것도 이같은 이유에서다. 여야는 초당적인 협력을 구체화할 ‘국회 메르스 대책 특별위원회’를 설치하고, 정부에 국민들이 알아야 할 정보를 신속하게 공개할 것을 촉구하기로 했다.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간 필요한 정보를 실시간 공유하는 것도 인식을 같이 했다.

與 김무성 野 문재인 등 여야 지도부 ‘4+4’ 메르스 회담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유승민 원내대표·원유철 정책위의장·이명수 당 특위 위원장과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이종걸 원내대표·강기정 정책위의장·추미애 당 특위 위원장 등은 이날 국회에서 ‘4+4’ 메르스 회담을 열고 이렇게 합의했다.

이날 합의문은 앞서 지난 6일 오후 원유철·강기정 정책위의장이 만나 작성한 초안이 바탕이 됐다. 여야 지도부가 초안으로 자유롭게 논의했고 결국 1시간이 채 안돼 합의에 도달했다.

여야가 이날 이후 메르스 사태를 초당적으로 다루기로 한 게 가장 주목된다. 여야는 당초 각 당내에 특위를 설치해 대책을 검토해왔다. 이 때문에 그 실효성에 의문이 제기돼왔다. 국회 특위를 조속히 설치하기로 한 것도 그 연장선상에 있다.

정부에 지자체와 교육청, 민간 등이 참여하는 종합 대책을 촉구한 것도 눈에 띈다. 사안의 중대성을 감안해 정부 주도를 넘어 전 국가적인 대처가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여야는 “정부가 위기경보 수준의 격상을 검토해야 한다”고 했다. 여야는 아울러 “정부와 지자체는 역학조사 및 확진검사가 신속 정확하게 이뤄지도록 적극 협력할 것을 촉구한다”고도 했다.

여야는 이와 함께 경기 평택을 비롯해 피해가 발생한 지역에 별도의 지원대책을 마련하고, ‘광주 U대회’ ‘실크로드 경주 2015’ 등 국제행사들이 차질없이 개최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자는데 합의했다. 또 신종 감염병 환자 진료 등을 위한 공공병원 설립 예산을 내년에 반드시 반영하기로 했다.

‘갈등’ 당·정도 물밑 조율…여야 원만한 협력은 미지수

여야 대표가 현안을 놓고 한자리에 앉은 것은 한달여 만이다. 메르스 사태의 확산을 그만큼 위중하게 여긴다는 뜻으로 읽힌다.

여야 대표는 지난달 2일 공무원연금 개혁안을 합의하면서 공개적으로 손을 맞잡았을 뿐 그 이후에는 이렇다 할 회담을 하지 않았다. 여야 차원에서도 공무원연금 개혁 과정에서 불똥이 튄 국회법 개정안 처리를 두고 신경전을 벌여왔다.

갈등이 있었던 당·정도 물밑 조율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여야 4+4 회담과 정부의 대책발표가 같은 시간 예정됐는데, 그 전에 김무성 대표와 최경환 총리대행이 내용을 조율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김영우 새누리당 수석대변인은 “정책위의장도 보건당국과 통화하고 있다”면서 “회의가 열리지 않는다고 소통이 없는 것은 아니다”라고 했다.

다만 여야간 협력이 추후 원만하게 이뤄질지는 여전히 미지수다. 특히 야당이 보건당국을 향해 강도높은 비판을 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이에 반해 여당은 일단 차분한 대응에 방점을 찍을 것으로 예상된다. 당장 오는 8일 국회는 문형표 보건복지부 장관을 불러 메르스 긴급 현안질의를 한다.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에 대한 불안감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7일 오전 서울 명동거리도 한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사진=방인권 기자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