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혜경 제보자, 국힘과 뭔가 있다"던 與, 돌연 글 삭제한 이유

민주당 일부 의원, 김씨 의전 논란에 경고
"사실 여부 떠나 큰 상처 우려…"라며 입장문 공유
해당 입장문, 공보단 '사칭글'로 드러나
  • 등록 2022-02-07 오전 9:56:19

    수정 2022-02-07 오전 9:56:19

[이데일리 이선영 기자] 더불어민주당 일부 의원들이 이재명 대선후보 부인 김혜경 씨의 ‘과잉 의전’ 논란을 보도한 언론사들을 겨냥해 “오보로 판명될 때 보도에 책임을 져야할 것”이라며 비판하는 글을 SNS에 올렸다가 삭제하는 일이 발생했다. 선대위 공보단을 사칭한 글을 공식 입장으로 착각해 공유했다가 사실을 확인하고 지웠다는 설명이다.

6일 민주당 이원욱, 김병욱 의원 등은 페이스북에 “SBS·KBS 보도에 대한 선대위 입장”이라는 제하의 글을 게재했다. 이 후보 선대위 공보단의 입장문 형식의 해당 글은 “사실 여부를 떠나 김씨는 큰 상처를 입었다”고 운을 떼며 이같이 말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선대위는 먼저 ‘과잉 의전’ 논란과 관련해 “반찬 조달, 음식 배달, 의약품 구매 등을 시켰다고 주장하고 있으나 설혹 일부 그런 일이 있었다고 하더라도 이는 (경기도청) 배모 사무관의 지시였을 뿐이지 김씨는 관여하지도, 알지도 못하는 일일 뿐”이라며 “사건의 얼개를 파악해 보면 A비서에게 무슨 일을 시키든 그 주체는 배모 사무관이지 김씨는 아닌 것이 명백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는 ‘김대중 대통령 일산 사저 아방궁’ ‘노무현 대통령 진영 사저 아방궁’ ‘노무현 명품시계 논두렁’ 기사를 연상케 한다”며 “대선 국면에서 후보에게 결정적 타격을 줄 수도 있는 중요한 보도를 증거도 없이 제보에 의존해 할 수 있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선대위는 “소고기를 산 냉장고 2대의 위치도 개인 집이 아닌 공관 3층 집무실로 대부분 업무용으로 사들인 것”이라며 “김씨는 한 번도 누군가에게 빨래를 시킨 적 없고, 오히려 절대 빨래해 주지 말라는 메모까지 남겼다”고 지적했다.

공금으로 샌드위치를 구매했다는 논란에는 “어느 날 아침 샌드위치 30인분을 산 것을 의심하지만 설마 이 지사가 혼자 30인분을 먹었다고 생각하진 않을 것”이라며 “코로나19 사태 이후 공관에서 일하기 어려울 때 집에서 회의를 하는 경우가 있었으며, 이 경우 식비 법인카드 사용은 당연히 합법적”이라고 해명했다.

대리 처방 의혹에 대해서도 “김씨는 직접 처방을 받았다. 폐경약과 임신 촉진약은 동일하며(호르몬제), 대리처방을 지시한 적은 결코 없다”고 부인했다.

A씨의 법인카드 바꿔치기 의혹 보도에 대해서는 “문제는 A씨가 바꿔 결재한 11만8000원의 법인카드 사용 내용이 어디에도 없다는 사실”이라고 반박했다.

선대위는 “이쯤에서 우리는 A씨와 국민의힘 간 어떤 관계가 있는지 의구심을 갖고 있음을 밝힌다”며 “배 사무관은 ‘A씨와 김씨 간에는 아무 상관이 없다’고 증언하는데, 정작 A씨는 무슨 악감정을 가졌는지 통화를 녹음하고 텔레그램 캡처까지 해서 방송사를 찾아 제보 행각을 벌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있지도 않은 사실을 조작했거나 작은 사실을 침소봉대해 언론사에 제보했다면, 당사자는 물론 사실확인을 철저히 하지 않은 채 오보에 가까운 과잉보도를 했고, 그 결과로 만회하기 어려운 타격을 준 해당 언론사들에 대해서도 상응한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그러나 두 의원은 7일 오전 돌연 해당 글을 삭제했다.

이와 관련해 공보단 관계자는 “해당 글은 공보단을 사칭한 글”이라며 “두 의원은 공보단의 공식 입장인 줄 알고 페이스북에 포스팅했다가 아니라는 사실이 체크돼 내린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경기도청 7급 공무원 출신 A씨는 이 후보가 경기도지사에 재직 중이었던 지난해 3월부터 10월까지 당시 도청 총무과 소속 5급 사무관 배모 씨의 지시를 받아 약 대리처방, 음식 배달, 아들 퇴원 수속 등 이 후보 가족의 사적 활동 의전 업무를 맡았다고 주장했다.

야당 측의 비난 여론이 거세지자 지난 4일 이 후보는 사과의 뜻을 전하며 “다 제 불찰이다. 제가 좀 더 세밀하게 살피고 경계했어야 마땅한데 그게 부족했다는 점에 대해서 다시 한 번 사과드린다”며 김씨의 감사 결과에 따라 책임을 지겠다고 밝혔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