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 이어 한화까지 '악재'…ADEX 정상 운영 가능할까

KAI 방산비리로 사장 부재 등 경영악재 장기화
다른 주요 방산업체인 한화테크윈 세무조사까지
글로벌 진출 주요 창구인 ADEX 운영에 먹구름
  • 등록 2017-08-27 오후 3:38:48

    수정 2017-08-27 오후 3:38:48

지난 2015년 10월 경기도 성남 서울공항에서 열린 서울 국제 항공우주 및 방위사업전시회(ADEX 2015)에서 블랙이글의 곡예비행을 펼지고 있다.이데일리DB
[이데일리 남궁민관 기자] 검찰과 국세청의 연이은 조사에 국내 방산업계가 얼어붙었다. 한국항공우주(047810)산업(KAI) 등 대표적 방산업체들의 영업을 비롯한 정상적인 경영활동이 쉽지 않은 상황으로 당장 오는 10월 전세계 고객사들을 대상으로 펼쳐질 ‘서울에어쇼’ 아덱스(국제 항공우주 및 방위산업 전시회, ADEX) 2017 개최부터 부정적 영향이 예상된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아덱스 2017은 오는 10월17일부터 22일까지 6일간 경기 성남 서울공항에서 열릴 예정이다. 격년으로 열리는 아덱스는 아시아 최대 규모의 종합 항공우주·방위산업 전시회로, 지난 2015년에는 32개국에서 386개사가 참가하는 등 국내 방산업계에서는 글로벌 진출에 매우 중요한 행사로 여겨진다.

하지만 최근 KAI가 검찰 수사를 받기 시작하면서 이같은 아덱스2017의 활발한 대외 홍보에 적색 신호가 켜졌다. 아덱스는 국내 방산 관련 전시회 가운데 유일하게 공항에서 진행되는만큼 전투기 등 항공관련 방산업체들이 주력제품을 선보이는 핵심 장으로 삼아왔지만, 이중 대표적 업체인 KAI를 전면에 내세우기 부끄러운 상황이 됐다.

특히 아덱스를 주관하는 한국항공우주산업진흥협회(이하 항우진)는 그동안 KAI 사장이 겸임해오던 자리로, 하성용 전 사장은 지난달 20일 KAI와 함께 협회장직에서 동시에 물러난 상황이다. 청와대와 국방부 등 정부 관계기관뿐만 아니라 글로벌 유수의 업체들을 만나 전시회를 홍보하고 참석을 독려해야하는 협회장직이 현재까지 공석인 것이다.

최근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자주국방에 힘을 싣는 분위기가 이어지며 올해 대통령 초청에 공을 들이고 있었지만, 최근 KAI에 대한 검찰의 전방위적 수사가 전개되며 눈치만 보는 아쉬운 입장이 돼 버렸다. 올해 11회째를 맞는 아덱스에는 매회 대통령이 참석해왔지만 지난 2013년 이명박 전 대통령의 방문을 마지막으로 대통령의 발길이 끊긴 상황이다.

엎친데 덮친격 또 다른 항공관련 주요 방산업체인 한화테크윈에 대한 국세청의 세무조사까지 펼쳐지면서 방산업계의 이같은 우려감은 더욱 깊어지고 있다. 국세청은 지난 24일 ㈜한화(000880)한화테크윈(012450)을 대상으로 전격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사전 예고 없이 진행된 이번 압수수색은 서울지방국세청 조사4국이 주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앞선 KAI에 이어 방산비리 관련 조사가 업계 전체로 확대되는 것 아니냐는 추측이 흘러나오고 있다.

항우진은 각 업체들의 상황과 별개로 정상적으로 아덱스2017을 치뤄낸다는 설명이지만, 일단 협회장 선출과 관련 KAI의 조속한 정상화 과정이 취해지길 기대하는 모습이다. 항우진 관계자는 “올해 전시회는 개별기업의 사정과 별개로 정상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나, 협회장이 공석인만큼 대통령 초청 등 전시회의 대외적 홍보 및 위상 강화에 역부족일 수 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한 방산업계 관계자는 “KAI와 한화테크윈 등 방산업체들에 대한 수사가 진행되는 가운데 대통령이 전시회에 참가해 해당 기업들을 격려하고 응원하는 모습은 기대하기 어렵지 않겠나”라며 “아직 전시회까지는 시간이 남아있는만큼 문제가 있는 부분들은 발빠르게 도려내고 방산업계 전체가 아덱스를 통해 분위기를 추스리고 다시 일어서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KAI 역시 조속한 수사 마무리와 함께 후임 사장 선임 등에 빠르게 나서줄 것을 정부에 요청한 있는 상황이다. KAI 노동조합은 지난 24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사장을 비롯한 무능한 경영진들의 비리에 대해서는 끝까지 책임을 추궁하고 엄벌해야 한다는 부분에 전적으로 공감하고 있다”며 “하지만 현재 경영을 책임져야 할 사장의 장기공백과 검찰수사의 장기화로 자금 유동성 문제로 확대되면 노동조합과 전 종업원은 국내항공산업 살리기와 강렬한 생존권 투쟁을 전개할 수밖에 없다”고 입장을 밝힌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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