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수 구속영장 청구에 헛웃음"..김진표 등 일부 與의원 강한 유감

  • 등록 2018-08-16 오전 8:42:42

    수정 2018-08-16 오전 8:42:42

[이데일리 박지혜 기자] 이른바 ‘드루킹 댓글 조작 사건’을 수사하는 허익범 특별검사팀이 공범으로 지목한 김경수 경남지사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일부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헛웃음이 나온다”며 특검을 강하게 비판했다.

민주당의 전재수 의원은 16일 트위터를 통해 “여의도에 차고 넘치는 정치 브로커 진술 외에는 아무 물증도 없이 김 지사에 대해 구속영장 청구하는 특검은 더 이상 정치를 코미디처럼 만들지 마시길!”이라며 “더구나 그 진술조차 번복에 번복을 거듭했으니 구속영장 청구에 헛웃음이 나온다. 법원의 현명한 판단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우원식 의원도 “참으로 기가 막힌다”며 “혐의라면 오로지 매크로(댓글 조작 프로그램) 사용을 알았다는 것인데 킹크랩 시연도 드루킹의 진술이 오락가락하지 않았나”고 반발했다.

최재성 의원 역시 “매크로에 의한 여론 조작을 김 지사가 알았느냐가 핵심이다. 그에 대한 드루킹 일파의 진술의 일관성이 무너졌는데 영장청구라니. 기각돼야 하고 기각될 것이다. 더 큰 어려움도 견뎌왔으니 힘내자”고 주장했다.

또 박광온 의원은 “(허익범 특검팀이) 정치 특검이라는 것을 자인했다”며 “김 지사에 대한 구속영장 신청으로 특검의 존재 이유는 완전히 사라졌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그러면서 “특검 제도는 수사의 공정성과 독립성을 위해 국민이 만든 제도”라며 “특검의 정치 행태는 김 지사 개인을 넘어 국민을 조롱하는 행위”라고 강조했다.

그동안 “김 지사를 당이 보호해야 한다”고 주장해 온 민주당 당 대표 후보 김진표 의원은 “잘못된 영장 청구”라며 “참으로 유감”이라고 밝혔다.

김 의원은 “정확한 증거를 기반으로 진실을 밝혀야 할 특검이 김 지사에 대한 무리한 구속영장 청구로 정치 특검의 길을 선택한 것은 아닌지 우려스럽다”며 “김 지사의 정당한 정치 행위를 오로지 드루킹의 오락가락하는 불분명한 진술만을 토대로 범죄로 몰아가고, 그것도 모자라 특검에 출석해 성실히 조사에 임한 김 지사에 대해 증거를 인멸할 우려가 없음에도 구속영장을 청구하는 것은 법률적으로나 도의적으로나 합당하지 못하다”고 비판했다.

이어 김 의원은 “특검의 무리한 영장 청구에 대해 법원이 현명한 판단을 내릴 것이라 믿는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당권 주자인 김진표 의원(오른쪽)이 지난 13일 오전 경남도청 집무실에서 김경수 지사를 만나 악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특검은 15일 컴퓨터 등 장애 업무방해 혐의로 김 지사의 신병을 확보하기로 했다. 김 지사가 지난 2016년 11월 닉네임 ‘드루킹’ 김동원 씨가 운영하는 경기도 파주시 사무실을 찾아가 댓글 조작 프로그램 시연을 본 뒤 사용을 승인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또 지난 6·13 지방선거에서 일부 민주당 후보를 댓글 조작으로 지원하는 대가로 일본 센다이 총영사직을 제안했다고 보고 있다.

하지만 특검은 드루킹 측과 인사 청탁이 오간 것으로 지목된 백원우 청와대 민정비서관을 소환 조사한 뒤 이번 영장에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는 적용하지 않았다.

김 지사는 특검의 영장 청구에 강한 유감을 표명했다.

그는 페이스북을 통해 “이 사건이 불거졌을 때부터 가장 먼저 특검을 요청했다. 특검이 원하는 모든 방법대로 수사에 협조했다”며 “특검이 사건의 실체와 진실을 밝혀주기를 기대했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이어 “너무나 당연한 기대조차 특검에게는 무리였나 보다”면서 “법원이 현명한 판단으로 진실을 밝혀주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오는 17일께 심사가 진행될 것으로 예상되는 구속 영장이 발부된다면, 특검팀은 구속 기간 20일 동안 김 지사에 대한 추가 수사를 이유로 수사 기간 연장을 청와대에 요구할 것으로 보인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