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완종 게이트' 파괴력 더 커지나…숨죽이는 여의도

'성완종 리스트' 野 인사들 연루 보도로 정치권 긴장
野 "檢 물타기 중단해야"…與 "소모적 정쟁 지양해야"
  • 등록 2015-04-17 오후 3:10:05

    수정 2015-04-17 오후 3:12:18

고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 이데일리DB
[이데일리 김정남 기자] ‘성완종 정국’의 파괴력이 확대될 조짐을 보이면서 여의도 정가가 숨죽이고 있다. 특히 한 언론이 17일 야당의 유력 인사들도 성완종 리스트에 포함됐다고 검찰발(發)로 보도해 긴장감은 극에 달하고 있다.

만약 현 정부 인사들을 넘어 야당까지 개입됐다는 정황이 포착된다면 사상 초유의 ‘성완종 게이트’로 번질 가능성도 있다.

김성수 새정치민주연합 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에서 “사안의 본질을 흐리려는 검찰의 치고빠지기식 물타기 수법이 또 시작된 게 아닌가 하는 의구심이 든다”면서 “얄팍한 꼼수를 즉각 중단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이어 “이번 사건은 박근혜정권의 권력 핵심들이 망라된 사상 초유의 집단 뇌물사건”이라면서 “검찰 수사는 성완종 리스트에 오른 정권 실세들의 혐의부터 철저히 가려내는데 집중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새정치연합은 이날 보도가 나오자마자 내부적으로 크게 술렁이는 기류다. 만에 하나 사실로 밝혀진다면 그 후폭풍이 예상을 뛰어넘을 정도로 커질 수 있어서다. 이미 정치권 등에는 다수의 지도부급 지명도를 가진 야당 중진 의원들이 포함된, 확인되지 않은 리스트가 돌고 있다.

다만 이들은 의혹을 강하게 부인하고 있다. 추미애 의원은 보도자료까지 내고 “추미애 의원이 성완종 장부와 관련이 있는 것처럼 보도됐다”면서 명예훼손 고소 등 법적 조치 방침을 밝혔다.

새누리당은 오히려 ‘표정관리’를 하는 분위기다. 여권의 대표적인 인사인 이완구 국무총리가 벼랑 끝에 몰리면서 여론이 극도로 악화됐는데, 야권에도 똑같이 화살이 날아갈 수 있기 때문이다. 박 대통령이 수차례 언급한 공무원연금 개혁 등 국정과제 동력을 다시 확보하는 계기로 삼을 수도 있다.

특히나 여당 입장에서는 코 앞으로 다가온 4·29 재보선 판세를 다시 유리하게 끌고 갈 수 있다는 관측도 있다.

김영우 새누리당 수석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에서 “한 언론 보도에 따르면 검찰이 입수한 장부에 야당 인사들도 다수 포함돼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면서 “정치권은 소모적인 정쟁을 지양하고 국민을 위해 해야 할 일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수석대변인은 “국정현안 표류를 더이상 방관해서는 안 될 것”이라면서 “공무원연금 개혁 등을 4월 임시국회에서 처리해야 한다. 현안이 표류된데 대한 피해는 국민들에 돌아간다”고 했다.

▶ 관련기사 ◀
☞ 반기문 총장 "성완종 주장 당혹..국내 정치 관심없다" 선긋기
☞ 검찰, 성완종 회장 비밀장부 확보…'야당의원도 포함'
☞ JTBC "성완종 녹취록 공적 대상물로 판단…비판 수용하겠다"
☞ 김무성, 朴대통령과 긴급 회동…‘성완종 사태’ 논의
☞ 손석희 앵커, '성완종 녹취파일' 후폭풍..오늘 입장 표명할까
☞ '潘총장 때문에 성완종 수사' 주장에 李총리 "터무니없어"
☞ 경향신문-JTBC `성완종 녹취록` 격돌.."언론윤리 위배" vs "국민 알권리" 누리꾼도...
☞ 검찰 성완종 측근 전방위 압수수색..'키맨'은 누구?
☞ 경향신문 "JTBC 뉴스룸 `성완종 녹취록` 공개, 언론 윤리에 반하는 행위.. 법적대응 할 것"
☞ '녹음파일' 전격 공개, 성완종 엠바고 요청 "내가 희생해서.."
☞ 특별수사팀, 경남기업·성완종 측근 주거지 등 15곳 압수수색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