獨메르켈 “G7회의서 단순 타협 안돼”…트럼프에 선전포고

“보호무역 배격·공정 무역질서 헌신 위한 이전 합의에 찬물 안돼”
“치열한 논쟁 예상…獨, 무역·환경 합의 유지토록 노력할 것”
  • 등록 2018-06-07 오전 10:16:00

    수정 2018-06-07 오전 10:16:00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 (사진=AFP PHOTO)
[이데일리 방성훈 기자]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가 오는 8∼9일(현지시간) 캐나다 퀘벡에서 열리는 주요7개국(G7) 정상회의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보호무역주의·국수주의에 강경하게 맞서겠다고 다짐했다. 갓 취임했던 트럼프 대통령 달래기에 나섰던 지난해와는 달리, 올해는 무역 및 환경 문제 등 주요 현안에서 타협하지 않을 것임을 분명히 한 것이다.

메르켈 총리는 6일 독일 연방하원에 출석해 질의응답을 갖고 “보호무역주의에 맞서고 다자간의 공정한 무역질서를 위해 헌신하기로 한 G7 정상회의의 이전 합의에 찬물을 끼얹어서는 안 된다”며 “독일은 작년 G7 및 주요20개국(G20) 정상회의에서 무역과 환경 분야에서 합의된 내용을 유지토록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올해 G7 정상회의에서는 수입 철강·알루미늄에 대한 미국의 관세폭탄, 미국의 이란핵협정 및 파리기후변화협정 탈퇴 등에 대한 논의가 주를 이룰 것으로 관측된다. 메르켈 총리도 “다자간 협의에서 심각한 문제를 안고 있는 것이 명백하기 때문에 치열한 논쟁이 벌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메르켈 총리는 특히 “(논쟁에) 선의를 갖고 참여할 것”이라면서도 “단순한 타협은 안 된다. 논의를 수용할 수 없다면 의장국인 캐나다가 합의문을 만드는 것은 의미가 없다”고 강조했다. 지난해 트럼프 대통령의 반대로 보호무역주의 배격 및 파리기후변화협정 이행을 위한 합의 도출에 실패한 것을 염두에 둔 발언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작년 5월말 취임 후 처음으로 참석한 G7 회의에서 파리기후협정 및 무역 논의와 관련해 홀로 다른 의견을 내 분열을 초래했다. 최종 합의에 이르지 못한 7개국 정상은 결국 “미국을 제외한 6개국은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파리 기후협정 이행에 최선을 다한다”는 합의문을 내놨다. 무역과 관련해서도 “시장 개방을 유지하고, 보호주의를 배격한다”는 문구와 함께 “모든 불공정한 통상 관행에 단호히 맞선다”는 문구가 동시에 실렸다. 2007년 독일 하일리겐담 정상회담 이후 보호주의 반대 문구가 매년 담겼던 것을 고려하면 되레 후퇴한 셈이다. 분량도 전년 32페이지에서 작년엔 6페이지로 대폭 줄었다. 당시 메르켈 총리는 “파리협약에는 타협이 있어선 안된다”며 실망감을 숨기지 않았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