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 "연말 美 금리 인상, 불확실성 높아져"

"추후 물가지표 실적과 연준의 평가 더 지켜봐야"
시장지표에 반영된 추가 기준인상 가능성 낮아져
  • 등록 2017-09-10 오후 5:30:34

    수정 2017-09-10 오후 5:30:34

스탠리 피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부의장. 피셔 부의장은 최근 임기를 8개월이나 남겨 놓고 돌연 사임 의사를 밝혔다. 사진=AFP
[이데일리 김정남 기자]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의 추가적인 기준금리 인상 시점이 불확실해졌다는 한국은행의 평가가 나왔다.

당초 시장은 9월 양적긴축 발표와 12월 추가 기준금리 인상 시나리오를 유력하게 점쳤다. 하지만 물가 둔화 여파로 인상 시기는 더 지연될 수 있다는 관측이 힘을 받고 있다.

한국은행 뉴욕사무소는 10일 보고서를 통해 “이번달(9월)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시 보유자산 규모의 축소가 발표될 가능성이 높다”면서도 “추가 기준금리 인상 시점은 추후 발표되는 물가 지표 실적과 이에 대한 연준의 평가를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미국 연준이 양적완화를 시작한 계기는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다. 2008년 11월부터 장기국채와 주택저당증권(MBS) 등을 매입했던 한 게 시초다. 전통적 통화정책 수단인 기준금리를 제로(0) 수준까지 내려도 경기가 반등하지 않자, 자산을 직접 매입하는 방식으로 시중에 돈을 푼 것이다.

연준은 2014년 10월을 끝으로 양적완화를 종료했다. 이제는 시중에 돈을 풀지 않는 데서 더 나아가, 풀었던 돈마저 거둬들이겠다는 것이다.

한은은 “보유자산 규모 축소의 조속한 실행은 (미국 연준) 내부적으로 공감대가 형성돼 있다”면서 “주요 투자은행(IB)들도 FOMC 중 (양적긴축) 발표를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문제는 기준금리 인상이다. 한은은 “연준 내부에서도 인상 시점에 대해서는 다소간 이견을 보이고 있다”면서 “‘조만간 단행’과 ‘당분간 유보’로 입장이 갈리고 있다”고 밝혔다. 이는 낮은 인플레이션(물가 상승)이 지속되는 영향에 따른 견해 차이 때문으로 한은은 풀이했다.

시장도 비슷하게 보고 있다. 금리선물시장에 반영된 올해 중 추가 인상 확률은 지난달 4일 38%에서 이번달 1일 32%로 하락했다.

일각에서는 최근 연준 2인자인 스탠리 피셔 부의장이 돌연 사임 의사를 밝힌 것도 주목하고 있다. 피셔 부의장의 임기는 내년 6월까지다. 아직 8개월이나 남아 있다.

재닛 옐런 연준 의장도 임기(내년 2월)를 마치고 물러날 것으로 보인다.

이 때문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통화정책 입김이 커질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이는 곧 연준의 긴축 스케줄에 빨간불이 켜졌다는 의미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