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쟁력 VS 상생`..대형마트, 통큰치킨 숙제 받았다

롯데마트 통큰치킨, `상생` 이슈에 무릎
"본원 경쟁력 차원 기획" 해명 불구 `상생과 조화` 숙제남아
  • 등록 2010-12-13 오후 3:20:11

    수정 2010-12-13 오후 4:41:01

[이데일리 이성재 기자] 롯데마트(롯데쇼핑(023530))의 `통큰치킨 사태`로 대형마트들은 할인점 경쟁력 확보와 소상인과의 상생이란 어려운 숙제를 다시 확인했다. 
 
포화되고 있는 대형 할인점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해야 하는 기업 목표와  소상공인과 상생을 도모해야 한다는 사회적인 요구의 충돌이기 때문이다.
 
롯데마트는 결국 일주일여만에 `상생` 요구에 무릎을 꿇었다.
 
(동영상)"이것이 국내 유일 업계지도다!"
경제 금융 산업전문기자 32명과 애널리스트 163명 합작품

대형마트들은 이같은 상황이 언제든 다른 모습으로 다시 불거질 수 있다는 점에서 고심하고 있다. 

13일 `통큰치킨` 판매중단을 밝힌 롯데마트는 "통큰치킨의 좋은 취지에도 불구하고, 예상치 못한 사회적 갈등 등으로 인해 판매를 중단하게 됐다"며 아쉬워 했다.
 
롯데마트는 또 통큰치킨이 소상인을 겨냥해 기획된 제품이 아니라고 강변하고 있다.
 
이미 지난 8월 경쟁업체인 이마트가 `1만1500원 이마트 피자`를 출시하면서 가격경쟁력홍보와 고객유인 효과를 보고 있는데 대응해 기획된 제품이라는 설명이다.
 
이와 관련, 이마트는 지난해 초 `물가안정`과 `할인점 본연의 가격 경쟁력`을 내세워 저가정책을 강하게 밀어붙였다. 이로 인해 대형마트간 경쟁업체보다 10원 싼 동일제품을 내놓는 `10원 전쟁`을 벌이기도 했다. 이마트나 롯데마트 모두 갈수록 포화상태인 대형마트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 `가격 경쟁력`을 들고 나오고 있다.
 
그러나 이같은 대형마트들의 해명에도 불구하고, 대형마트들은 `수퍼수퍼마켓(SSM) 논란`을 비롯 `이마트 피자`, `5000원 치킨` 등 지속적으로 소상인들과 마찰을 빚어왔다. 
 
특히 정부가 주요 정책 키워드로 `대-중소기업 동반성장` 또는 `상생`을 제시하면서 곳곳에서 분쟁에 휘말리고 있다. 

한 대형마트 관계자는 "앞으로 대형마트가 소비자들을 위해 새로운 가격정책을 전개할 때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 지 모르겠다"며 "상생이란 테두리만 강조되면 대형마트란 업의 본질은 사라질 수 밖에 없다"고 토로했다.

그러나 대형마트들이 자신들의 업계상황만을 내세워 확대전략만 고집할 수 없는 게 현실이라는 지적이다.
 
대형마트 한 관계자는 "이번 통큰치킨 교훈은 그동안 1만6000원이란 치킨가격에 불만을 가져온 소비자들에게도 새로운 시장을 만들어 준 셈"이라고 주장하면서도 "앞으로 사업을 전개하기에 앞서 `기업경쟁력 제고`와 `상생`이란 주제를 어떻게 조화시킬 것인가를 고민해야 하는 게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 관련기사 ◀
☞롯데쇼핑 "인도네시아 대형마트 본입찰 참여한다"
☞롯데백화점, 연 매출 10조 시대 열었다
☞롯데쇼핑, 실적 좋은데 조정이라니..업종내 `톱픽`-HSBC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