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빅3 유지-대우조선 점진적 축소' 검토..31일 발표

기재부·산업부·금융위, 조선업 경쟁력 강화 방안
대우조선 자구노력 따라 '조건부 추가지원' 가능성
"조선업 당장 개편 불가능..최종안 논의중"
  • 등록 2016-10-21 오후 2:06:37

    수정 2016-10-21 오후 4:19:41

[세종=이데일리 최훈길 기자] 정부가 조선업 ‘빅3 체제’를 유지하되 대우조선해양(042660)을 점진적으로 줄이는 쪽으로 조선업 구조조정 방안을 검토하고 나섰다.

21일 정부에 따르면 기획재정부, 산업통상자원부, 금융위 등은 오는 31일 ‘산업 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조선업 경쟁력 강화와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개편안에는 대우조선해양을 유지하되 경쟁력이 떨어지는 부분을 정리해 점진적으로 규모를 축소하는 방안이 담길 전망이다. 또 대우조선해양의 비상계획 이행 등 자구노력을 통한 유동성 확보를 조건으로 추가 자금 지원을 결정하는 ‘조건부 지원’ 내용도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이는 대우조선에 대한 금융권의 대출 및 보증 문제, 협력업체를 포함한 대우조선 관련 실업 여파 등을 고려한 것으로 풀이된다. 산업부 고위관계자는 “조선업을 당장 개편하는 건 가능하지 않고 맥킨지 보고서에도 언제 (빅2로) 개편하라고 나와 있지 않다”며 “부처 논의를 거쳐 최종안을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맥킨지가 지난 8월 산업은행과 대우조선해양,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에 전달한 컨설팅 초안에는 ‘독자 생존 가능성이 낮은 대우조선을 매각하거나 분할해 빅3 체제를 빅2 체제로 재편해야 한다’는 내용을 담은 것으로 알려졌다.

대우조선과 관련해서는 △특수선(군함 등 방산) 부문 사업매각 △상선 부문 설비 50% 이상 감축 △해양플랜트 사업 청산 방안 등이 제시됐다. 하지만 대우조선해양은 이 같은 보고서 내용에 대해 반발했고 금융위도 국책은행 건전성 악화 등을 고려해 점진적 구조조정을 기대했다.

대우조선해양이 건조한 드릴십의 모습. (사진=대우조선해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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