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광둥성-홍콩-마카오 잇는 '중국판 실리콘밸리' 만든다

국무원, 대만구 경제권 구상 청사진 발표
기술-자본-관광 융합한 국제 혁신허브 목표
  • 등록 2019-02-19 오전 11:31:44

    수정 2019-02-19 오전 11:31:44

홍콩과 마카오, 광둥성 주하이시를 잇는 강주아오 대교 [AFPBB 제공]
[베이징=이데일리 김인경 특파원] 중국 정부가 선전 일대의 광둥(廣東)성과 홍콩, 마카오를 하나의 경제권으로 연결해 대륙판 실리콘밸리로 만드는 ‘대만구(大灣區)’ 경제권 구상을 내놓았다.

19일 중국 공산당 기관지인 인민일보와 관영매체 신화통신 등에 따르면 중국 국무원은 전날 광둥성과 ‘일국양제(一國兩制)’ 하에 있는 홍콩과 마카오를 합쳐 거대 경제권으로 만들겠다는 계획 요강을 발표했다.

국무원은 오는 2022년까지 대만구 구상의 기본적인 틀을 세우고 2035년까지는 경제권을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이미 이 일대는 지난해 세계 최장 다리인 강주아오 대교를 개통해 홍콩-마카오-광둥성 주하이 일대를 연결해 화제가 되기도 했다.

대만구 구상은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이 주도하는 국가 전략이다. 화웨이 같은 중국의 첨단기업이 집중한 광둥성 선전과 국제 금융센터인 홍콩, 관광업으로 유명한 마카오를 연결해 뉴욕이나 샌프란시스코, 도쿄에 맞먹는 세계 최대 경제권으로 키우겠다는 게 중국의 계획이다.

광둥성에서는 광저우, 선전, 주하이, 포산, 둥관, 중산, 장먼, 후이저우, 자오칭 등 9개 도시가 포함된다.

총 11장으로 이뤄진 계획요강은 2만여 자에 달하며 △글로벌기술 허브 조성 △인프라 구축 가속화 △홍콩과 본토의 금융시스템 연계 △웨강아오의 삶의 질, 관광환경 개선 △교육 환경 개선 △광둥·홍콩·마카오 협력 △환경보전 등을 포인트로 제시했다.

특히 중국은 이 지역을 통해 정보기술(IT), 바이오, 선진제조업, 신소재, 신형 디스플레이 등을 핵심산업으로 키우고 5세대(5G) 네트워크, 지능형로봇공학, 3D 프린팅, 항법시스템 등 첨단기술 활용 프로젝트를 진행할 방침이다. 중국 실크로드 아이밸리 리서치는 “대만구 성공의 핵심은 이 지역이 국제적인 혁신 허브로 부상할 수 있느냐에 달려있다”고 전망했다.

홍콩 정부는 대만구 건설을 환영한다며 “이번에 발표된 계획에서 홍콩이 102회나 언급됐으며 중앙정부가 홍콩을 중요하게 여겨준 점에 대해 감사를 전한다”고 말했다.

다만 대만구 구상으로 일국양제를 실시하며 자율성을 보장받아온 홍콩과 마카오 내에선 반발이 나올 수 있다는 우려도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