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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 넘어 글로벌 도약 첫해..콘텐츠 중요”
한 대표는 21일(한국시간) 열린 북미 테크 콘퍼런스 ‘콜리전 콘퍼런스’에서 김준구 네이버웹툰 대표, 알렌 라우 왓패드 창업자 겸 대표와 함께 ‘새로운 창작자 세대의 강화’를 주제로 대담을 나누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번 대담은 콜리전 콘퍼런스 측이 왓패드 인수로 1위 웹툰, 웹소설 플랫폼을 모두 갖추게 된 네이버에 관련 세션을 제안하며 이뤄졌다.
한 대표는 이번 대담에서 왓패드의 인수 배경으로 갈수록 커지는 콘텐츠의 중요성을 꼽았다.
한 대표는 “올해는 네이버가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하는 한 해다. 네이버의 자회사인 라인과 소프트뱅크의 자회사인 야후재팬의 경영 통합이 완료되기 때문”이라고 운을 떼며 “아시아를 넘어 글로벌로 도약할 수 있는 첫해인데, 어떤 부분에서 고객들이 가장 큰 매력을 느끼는지에 집중하는 것이 네이버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밝혔다.
이어 “지금까지는 데이터를 중심으로 한 검색과 서비스가 (중심에) 있었지만, 최근 글로벌 Z세대는 웹툰과 왓패드처럼 디지털 기반으로 새롭게 나타난 콘텐츠에 대한 관심이 높다”며 “IP를 기반으로 한 콘텐츠 비즈니스는 더욱 활발해질 것이고, 커머스와의 결합 등 굉장히 많은 부분에서 성과를 낼 수 있기 때문에 콘텐츠는 갈수록 더 중요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이디어만 있으면 AI로 웹툰 만든다
김 대표는 “스토리텔링 콘텐츠의 핵심은 다양성에 있다”면서 “앞으로 아이디어만 있다면 누구나 이미지형의 스토리텔링 콘텐츠를 만들 수 있도록 인공지능(AI) 기술 등을 기반으로 한 오토드로잉(Auto Drawing) 등 다양한 제작 도구를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이렇게 창작의 허들을 낮춤으로써 작품의 다양성은 더욱 커질 것이며, 다양한 작품 속에서 보석같은 슈퍼 IP(지식재산권)를 찾아 선보이는 게 목표”라고 말했다.
작품의 다양성이 증가하는 만큼, 좋은 작품을 발굴하고 독자들에게 추천하는 기술도 중요하다.
김준구 대표는 “네이버웹툰은 아마추어가 활동할 수 있는 영역과 이들이 프로로 성장할 수 있는 영역을 모두 가지고 있어 ‘유튜브’와 ‘넷플릭스’의 특성을 모두 갖추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면서 “수많은 아마추어 작품이 프로 콘텐츠로 진화하고 많은 구독자와 수익을 거둘 수 있도록, 서비스에 콘텐츠 추천을 비롯한 다양한 기술을 적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웹툰+왓패드 1억6000만명 사용자 시너지 기대
네이버의 왓패드 인수는 글로벌 웹툰 시장의 1위인 네이버웹툰과 웹소설 1위인 왓패드의 만남이라는 점에서 양사의 시너지에도 관심이 모아졌다. 이 자리에서는 네이버웹툰과 왓패드의 시너지와 성공 가능성도 언급됐다.
알렌 라우 대표는 “왓패드(9000만명)와 네이버웹툰(7200만명)에는 매달 1억6000만명의 사용자가 있으며, 이 두 플랫폼을 통해, 콘텐츠의 가치를 상승시킬 수 있는 움직임들을 보여드릴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TV쇼나 영화로 만들기 위해 원천 콘텐츠를 찾을 때, 원작 콘텐츠에 검증이 매우 중요하다”면서 “소수가 아니라 전세계의 사용자들이 검증한 콘텐츠가 지속적으로 나올 것이며, 이를 기반으로 한 2차 저작물들도 이어질 것”이라고 기대했다.
한 대표는 “네이버의 AI 기술이 왓패드의 성장에 기여할 수 있는 것은 물론, 김준구 대표가 네이버웹툰에서 창작자들에게 보상을 잘하고 새로운 시장을 열었던 것처럼 왓패드에서도 큰 기회를 같이 만들 수 있다”며 “아울러 웹툰이 웹소설이 되고, 웹소설이 웹툰이 되는 등의 시너지도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네이버웹툰 “미국 증시 상장도 검토”
같은 날 네이버웹툰이 쿠팡처럼 미국 상장을 검토할 수 있다는 외신 보도도 나오면서 기대감을 키웠다.
그는 “사업 기회를 찾고 자산을 보완하기 위해 유능한 파트너도 만나야 한다”며 “네이버웹툰이 당장 추가 자금을 조달할 계획을 갖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 미국 내 사업이 좀 더 안착하고 미국 투자자들에게 알려지면 상장을 검토할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