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이후 전시회·상담회 등의 오프라인 마케팅 중심에서 비대면·비접촉 마케팅 중심으로 변화하는 상황을 고려해 △비대면 콘텐츠 글로벌 사업화 지원 △디지털콘텐츠 신흥시장 온라인전시·로드쇼 △해외진출 주요거점 활용 지원 △홍보채널(유튜브) 채널 개설 등의 비대면 홍보·마케팅 지원사업을 강화한다.
우선 유망 디지털콘텐츠들이 해외로 확산될 수 있도록 `비대면 콘텐츠 글로벌 사업화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비대면 콘텐츠는 가상현실(VR)·증강현실(AR), 인공지능 등 신기술을 교육·헬스케어·라이프스타일 분야 등에 결합해 서비스되는 비대면 디지털콘텐츠가 해당된다. 오는 10일까지 지원을 희망하는 기업을 모집해 해외 투자유치를 희망하는 기업대상 크라우드 펀딩 지원, 현지 시장 진출에 필요한 기술지원·투자유치·법인설립 등 사업화 컨설팅, 온라인 유통·서비스에 필요한 네트워크 사용료 등을 지원한다.
더불어 미국, 베트남, 싱가포르, 인도 진출을 희망하는 기업은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의 현지 기업지원 거점(5개소)을 통해 현지 시장정보, 바이어·투자자 발굴, 법률·회계자문, 법인설립 등 현지 진출을 위한 상시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송경희 과기정통부 소프트웨어정책관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국내 디지털콘텐츠기업의 해외 판로 확대 및 해외진출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과기정통부는 유망한 디지털콘텐츠 기업의 글로벌 시장 진출 확대를 위해 비대면·온라인 마케팅 활성화를 통한 기업 지원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