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가 세계를 지배한다?'..구글 파상공세 심화

  • 등록 2014-06-26 오후 4:02:41

    수정 2014-06-26 오후 4:02:41

[이데일리 정병묵 기자] ‘안드로이드 천하’를 향한 구글의 야심이 구체적으로 드러났다. 말로 TV를 켜고 자동차를 제어하는 날이 멀지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구글은 25일(현지시간) 개최된 연례 개발자회의 ‘I/O 컨퍼런스’를 통해 몸에 착용하는 웨어러블 기기부터 가전제품, 자동차까지 안드로이드 운영체제(OS)의 영향력을 확대하겠다는 전략을 밝혔다.

이번 컨퍼런스에서 발표된 내용을 살펴 보면 세계 스마트폰 OS 시장의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안드로이드를, 새로 떠오르고 있는 분야에 최적화해 적용시키려는 구글의 전략이 눈에 띈다.

스마트시계·TV·자동차..상용화 단계 OS 개발 완료

우선 구글은 올해 글로벌 IT 업계의 화두인 웨어러블 기기 중 가장 먼저 대중화되고 있는 스마트시계 전용 OS ‘안드로이드 웨어’를 내놓았다. 이날 삼성전자(005930)LG전자(066570)는 이 OS를 처음으로 적용한 스마트시계 ‘기어 라이브’, ‘G워치’를 각각 공식 출시했다.

이 제품은 스마트폰과 연동되며 몸의 건강정보를 실시간 체크해 준다. 이날 구글의 프레젠테이션에 따르면 안드로이드 웨어 탑재 기기를 통해 피자 배달, 카풀 등 무궁무진한 파생 서비스가 가능해진다.

삼성 ‘기어 라이브’
LG ‘G워치’
‘안드로이드 TV’도 관심 거리다. 구글은 앞서 ‘구글TV’ 플랫폼을 통해 스마트TV 시장을 장악하기 위해 노력해 왔으나 별다른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 그러나 이번에는 소니, 샤프, 티피비전, 필립스 등 다양한 제조사의 2015년 TV 신제품에 대거 이 플랫폼을 내장해 시장 영향력을 확대할 방침을 밝혔다.

이 제품이 상용화되면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를 게임패드처럼 사용할 수 있다. 구글의 음성인식 기술을 통해 말로 채널을 바꾸고 감상할 콘텐츠를 선택할 수 있는 등 모든 작업이 음성으로 가능해진다. 또 방대한 콘텐츠 마켓인 ‘구글 플레이’로 시청자들을 유혹할 수 있다.

구글이 장기적으로 노리고 있는 ‘스마트카’ 플랫폼도 더욱 업그레이드됐다. 이날 발표된 ‘안드로이드 오토’는 지난 1월 ‘CES 2014’에서 선보인 ‘구글카’의 업그레이드 버전으로, 조만간 상용화가 가능할 정도의 구체적인 완성도를 보여주고 있다는 평가다.

역시 구글의 음성인식을 활용, 운전자가 직접 손으로 조직하지 않고 음성으로 자동차 안에 다양한 기능을 제어할 수 있는 것이 핵심 기능이다. “가까운 주유소가 어디냐”고 말하면 구글의 지도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신뢰도 높은 정보를 알려 주는 것이다.

“삼성-LG 독자 OS 타진 중이지만..구글 파상공세 심해질 것”

한편 이에 따라 스마트폰 시장에서 안드로이드에 의존해 온 회사들의 셈법이 복잡해질 것으로 보인다. 특히 삼성과 LG 모두 ‘탈 안드로이드’를 노리는 상황에서 현재의 영향력을 강화하려는 구글의 파상공세가 만만치 않은 상황이기 때문이다.

삼성전자는 직접 개발한 ‘타이젠’ OS를 탑재한 웨어러블 기기 ‘기어핏’을 최근 출시했으며, LG전자 또한 지난해 인수한 ‘웹OS’ 플랫폼을 얹은 스마트TV를 주력 제품으로 내세우고 있는 상황이다.

전자 업계 관계자는 “독자 OS 가능성을 타진하고 있는 삼성, LG가 이번 I/O 컨퍼런스에서 안드로이드 탑재 기기를 각각 내놓았다는 점이 구글 막대한 영향력을 보여주는 것 아니겠는가”라며 “안드로이드를 여러 분야로 확대하는 구글의 전방위 공세가 점점 심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 관련기사 ◀
☞삼성 UHD TV, 업계 최초 지상파 UHD 방송 수신
☞삼성전자, 안드로이드 웨어 기반 스마트 워치 '기어 라이브' 공개
☞[투자의맥]2Q실적시즌, 외국인 매수 종목으로 대응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