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연습장 납치·살해 사건' 피의자, "시신 유기했지만 살해 안 해"…혐의 부인

2600만원 카드빚 상환 압박
경찰 포위망 뚫고 부산·대구 이동했다 고속버스로 서울 잠입
警, 범행 동기·방법 조사 뒤 구속영장 신청 예정
  • 등록 2017-07-04 오전 11:51:05

    수정 2017-07-04 오후 2:22:26

경남 창원의 한 골프연습장에서 40대 여성을 납치·살해한 혐의를 받는 심천우(왼쪽)·강정임씨가 사건 발생 9일 만인 지난 3일 서울에서 검거된 뒤 창원경찰서로 압송되는 도중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유현욱 이승현 기자] 경찰이 ‘골프연습장 40대 여성 납치·살해 사건’에 대해 금품을 노린 계획적인 강도 범죄라고 잠정 결론 내렸다. 경찰의 추적을 피해 달아난 뒤 영남과 호남 지역을 전전한 피의자 심천우(31)·강정임(36·여)씨는 대구에서 고속버스를 타고 서울에 잠입한 것으로 밝혀졌다.

경남 창원서부경찰서는 4일 오전 수사 결과 중간 발표에서 “시신을 유기하고 금품을 빼앗은 사실은 인정하면서도 핵심 피의 사실인 살해 혐의는 부인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서울 중랑경찰서는 사건 발생 9일 만인 지난 3일 서울 중랑구의 한 모텔에 투숙한 이들을 특수감금과 강도살인 등의 혐의로 긴급 체포했다. 이 사건을 수사 중인 창원서부서는 이들을 중랑서에서 압송한 뒤 4~5시간 가량 조사를 진행했다.

경찰에 따르면 심씨와 강씨는 심씨의 6촌 동생 심모(29·구속)씨와 함께 지난달 24일 오후 8시 30분쯤 창원의 한 골프연습장 주차장에서 A(47·여)씨를 납치해 살해한 뒤 시신을 유기한 혐의를 받는다. 경찰은 사건 발생 3일째인 지난달 27일 경남 함안에서 6촌 동생 심씨를 검거했지만 다른 두명은 달아난 상태였다.

경찰은 이들이 돈을 노리고 이번 범행을 벌였다고 밝혔다.

조사 결과 이들은 지난 4월 지인에게 골프치는 남성을 대상으로 이번 사건과 같은 방법의 범행을 하자고 제의한 바 있다. 이들은 과거 골프장 캐디로 같이 근무하다 연인 관계가 됐다. 이들은 또 케이블 타이와 마대자루 등 범행도구도 미리 준비한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부검 결과 A씨는 질식해 숨졌으며 시신은 지난달 27일 진주시의 한 대교 아래에서 마대자루에 담긴 채 발견됐다.

특히 심씨는 수천만원의 빚을 지고 있던 것으로 조사됐다. 그는 경찰조사에서 “카드 연체대금이 2600만여원으로 상환 독촉을 받고 있다”고 진술했다. 그러나 이들이 광주에서 도피행각을 벌일 때 A씨 명의 신용·체크카드로 현금인출기에서 인출한 돈이 410만원에 불과한 점은 의문점으로 남는다.

경찰 관계자는 “금품을 노린 계획범죄로 보인다”면서도 “범행동기를 계속 수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지난달 27일 이후 이들의 도피행적도 이번에 드러났다.

이들은 지난달 24일 창원의 골프연습장에서 A씨를 납치한 뒤 고성의 한 폐주유소에서 그를 살해했다. 이어 같은날 진주의 한 대교에 시신을 유기한 뒤 광주로 넘어가 이튿날 현금을 인출했다. 다시 순천으로 도피한 이들은 지난달 26일 미용실에서 머리손질을 하는 모습이 점포 폐쇄회로(CC)TV에 포착되기도 했다.

경찰은 지난달 27일 오전 1시 30분쯤 경남 함안의 한 아파트에서 심씨 6촌동생을 검거했지만 심씨와 강씨는 달아난 상태였다.

조사 결과 당시 심씨와 강씨는 차를 버리고 산으로 급히 도주했다가 고속도로 방면으로 걸어서 내려온 뒤 정차해 있던 트럭 기사에게 부탁해 부산으로 이동했다. 모텔에서 하룻밤을 묵은 이들은 지난달 28일 새 옷으로 갈아입고서 택시로 대구까지 이동한 뒤 고속버스를 타고 서울 동서울터미널에 도착, 중랑구의 한 모텔에 투숙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날은 경찰이 이 사건을 공개수사로 전환하고 심씨와 강씨를 공개수배(신고보상금 최고 500만원)한 날이다.

심씨와 강씨는 경찰의 대대적인 추적활동이 이어지자 이 모텔에 계속 머물다가 지난 3일 결국 붙잡혔다.

심씨와 강씨는 경찰 조사에서 이러한 내용을 진술했다. 그러나 핵심 피의사실인 살인 혐의는 부인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혐의를 부인하는 심씨와 강씨를 상대로 구체적인 범행동기와 방법 등을 추가 조사한 뒤 강도살인 등 혐의로 이날 구속영장을 신청할 계획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