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제원 “부끄러운 줄 알아야” vs 野 “싸가지 없이”…행안위 고성 논쟁

행안위 전체회의서 논쟁
장제원 위원장 질의에 野 의원들 반발
  • 등록 2023-05-16 오후 2:18:00

    수정 2023-05-16 오후 2:18:00

[이데일리 박기주 기자] 여야는 16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에서 중앙선거관리위원회 북한 해킹 관련 의혹을 질의하는 과정에서 고성을 주고받았다. 특히 장제원 행안위원장과 더불어민주당 출신 이성만 무소속 의원은 서로 격한 단어를 쓰며 신경전을 벌였다.

장제원 국회 행안위 위원장이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 뉴스1)
국민의힘 소속 장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행안위 전체회의에서 박찬진 선관위 사무총장을 향해 “보안 점검을 강화해 나가지, 외부로부터 보안을 받을 생각은 없느냐는 말이냐”며 “현안질의에 왔으면 대안을 갖고 왔을 것 아니냐”고 북한 해킹 관련 대처 방안에 대해 질의했다.

이에 대해 이 의원을 비롯한 야당 의원들은 계속해서 질의를 이어가는 장 위원장을 향해 “사회를 보셔야지 뭐 하는 것이냐”며 항의했다. 특히 이성만 의원이 목소리를 높이자 장 위원장은 “아직까지 손가락질하고, 아직도 그런 힘이 남으셨다. 왼쪽으로 옮긴 거 부끄러운 줄 알라”고 꼬집었다. 이 의원이 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으로 탈당한 후 민주당 측 의석에서 반대편으로 자리를 옮긴 것을 비꼰 것이다.

이어 장 위원장은 “위원장이 발언하고 있다. 지금까지 의사진행에 제가 한 번도 발언한 적 없다. 이번에는 할 것”이라며 박 사무총장에게 답변을 요구했다. 이에 대해 야당 의원들은 의사 진행 발언 기회를 요구했고, 장 위원장은 ‘못 준다, 안 준다’며 대치했다.

이 과정에서 이 의원이 “위원장이 말을 함부로 했잖아”라고 말하자 장 위원장은 “(의사 진행 발언 기회) 못줍니다. 어디 반말이야”라고 맞받았고, 이 의원은 “싸가지 없이 말야”라며 비속어를 사용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야당 의원들은 강하게 유감을 표했다.

행안위 야당 간사인 김교흥 민주당 의원은 “위원장은 여야를 가릴 것 없이 가치 중립적으로 사회를 봐야 한다. 위원 질의에 대해 위원장이 본인의 입맛에 맞는 답변을 요구하는 것은 맞지 않다”며 “굳이 약간은 감정이 섞여 사회를 보시는 부분에 대해 지적을 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한편 박 사무총장은 본인과 송봉섭 사무차장 자녀의 선관위 공무원 채용 의혹에 대해 ‘아빠 찬스’가 아니라고 강조했다. 또한 “아빠 찬스로 드러나 제가 법적인 책임을 져야 한다면 당연히 책임을 져야 한다”고 밝혔으며, ‘책임을 지는 건 사퇴를 포함하는 것이냐’는 질문엔 “그렇다”고 답했다.

이성만 무소속 의원이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 방인권 기자)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