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英 EU 탈퇴] 런던 내 국내 금융기관 자산 120억달러의 향배는

  • 등록 2016-06-27 오후 3:50:00

    수정 2016-06-27 오후 3:50:00

[이데일리 노희준 기자] 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브렉시트) 결정으로 120억달러 규모의 영국 현지 진출 국내 금융기관의 자산이동에 관심이 쏠린다. 글로벌 투자은행(IB)들은 JP모건, 골드만삭스 등을 중심으로 ‘세계금융 중심지’로서의 매력이 반감된 영국 런던(더 시티)에서 발을 빼려고 하고 있다.

26일 금융중심시지원센터에 따르면 올해 3월 현재 영국에는 은행(7개), 생명보험사(4개), 손해보험사(6개), 증권사(7개), 자산운용사(2개), 캐피탈사(1개) 등 모두 27개 금융기관이 진출해 있다. 삼성생명(저지섬)을 제외하면 나머지 26곳이 모두 런던에 현지법인이나 지점, 사무소를 두고 있다.

국내 금융기관, 아직은 ‘관망’

일단 글로벌 IB들이 브렉시트 이후 영국 런던에서 이탈하려는 움직임과 달리 국내 금융기관은 아직 사태를 관망하는 분위기다. 한 국책은행 글로벌담당 부행장은 “해외점포 외화 유동성을 중심으로 점검하고 있는데 문제는 없는 상황”이라면서 “영업 규모가 크지 않기 때문에 점포나 인력 재배치를 검토하고 있지는 않다”고 말했다. 이 은행은 현지 인력을 제외할 경우 주재원이 4명에 불과해 인력배치를 검토할 유인도 크지 않다고 설명했다.

금융당국에서도 아직 국내 금융회사의 이탈 움직임 등은 감지되는 게 없다는 설명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국내 금융기관은 아직 사태를 관망하는 분위기로 보인다”며 “금융중심지 영국이 하루이틀에 망가지지는 않을 것이기에 이탈 비용을 감안하면 실제 행동으로 이어지기는 힘들 것”이라고 말했다.

국내 금융기관은 런던에서 직접적인 영업보다는 자산운용 역할을 중심으로 자금조달과 시장동향 파악에 무게를 두고 있다는 설명이다. 금융중심지로서 런던에서 국내 금융기관이 얻는 혜택이 글로벌 IB들이 직접적인 영업에 나서면서 얻는 이점보다는 작다는 얘기다. 금융권 관계자는 “누리는 이점도 크지 않으니 잃을 것도 별로 없다”고 말했다.

하지만 자산 규모로 보면 영국에 나간 금융기관의 자산은 120억달러에 이른다. 이는 전 업권의 해외점포 자산 1014억달러의 12% 수준이라 이들 자금이 이탈 움직임을 보이면 적지 않은 여파가 예상된다. 업권별로는 은행(96조4000억달러)이 대부분을 차지한다. 중국(205억달러), 미국(139억달러), 홍콩(112억달러)에 이는 4위 수준으로 전체 해외점포 자산의 11%수준이다.

캐피탈의 경우 현대캐피탈의 비중이 크다. 현대캐피탈 관계자는 “현지에서는 차를 살 때 할부금융을 굉장히 많이 이용한다”며 “독일보다 영국이 활발하다”고 말했다.

금융중심지 위상 ‘흔들’ 예상 많아

전문가들은 브렉시트 이후 영국의 금융중심지로서의 위상은 흔들릴 것이란 관측을 제기한다. LG경제연구원은 최근 ‘브렉시트 리스크 진단, 국내외 경제 불확실성 커졌다’는 보고서에서 “브렉시트가 실현되면 영국 금융기관이 EU 회원국이 아닌 제 3국 기업이 되기 때문에 ‘동일인 원칙’(Single Passport Rule)을 충족시키지 못해 금융서비스 수출에 타격이 불가피할 전망”이라고 분석했다.

동일인 원칙이란 유럽연합 내 어느 한 국가의 감독기관에서 설립인가와 감독을 받으면 여타 회원국에 지점을 개설할 시 해당국 기관의 추가 인가를 받지 않아도 되는 것을 말한다. 이 원칙에 따라 영국 내에서 개설된 금융기관은 유럽연합 내 어떤 국가에서도 추가 인가 없이 영업이 가능했지만, 브렉시트 이후 이 같은 이점을 누릴 수 없다는 얘기다.

실제 영국은 이런 편리함과 상대적으로 자유로운 금융규제 덕으로 금융 서비스 수출이 국내총생산(GDP)의 2.5%에 달해 프랑스, 네덜란드 등 다른 유럽연합 국가들의 배에 달한다. EU 내에서 영국은 헤지펀드 거래의 85%, 외환거래의 78%를 차지한다.

한 시중은행 글로벌사업 담당 임원은 “브렉시트로 당장 런던 지점에서의 운영에 변화가 있지는 않을 것”이라면서도 “유럽의 금융중심지로 런던이 계속 남아있을지에 대해서는 검토해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