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구속돼도 진실은 못 가둬"…'징역 17년' 이명박, 구치소 재수감(종합)

MB, 2일 오후 2시 40분쯤 동부구치소 도착
석방 이후 251일 만에 재수감…"나라가 걱정된다"
장제원·김문수 등 측근 수십여명 배웅
  • 등록 2020-11-02 오후 3:09:43

    수정 2020-11-02 오후 10:00:42

[이데일리 공지유 기자] 회사 자금 횡령 및 뇌물수수 혐의 등으로 징역 17년형을 확정받은 이명박 전 대통령(79)이 측근들의 배웅을 받으며 자택을 나와 서울동부구치소에 재수감됐다. 이 전 대통령은 자택을 찾은 전·현직 장관 및 의원들에게 “나라가 걱정된다”는 말을 남긴 것으로 전해졌다.

회사 자금 횡령과 뇌물 수수 혐의 등으로 지난달 29일 대법원 상고심에서 징역 17년이 확정돼 2일 오후 구치소로 재수감되는 이명박 전 대통령이 서울 동부구치소로 수감되기 위해 서울 논현동 사저를 떠나고 있다. (사진=방인권 기자)
이 전 대통령은 2일 오후 1시 47분쯤 서울 강남구 논현동 자택에서 검찰 출석을 위해 출발했다. 그는 별다른 입장 발표 없이 주차장에서 차량에 탑승한 채 이동했다.

이 전 대통령이 나오기 전 이날 자택을 방문한 측근들이 먼저 나와 이 전 대통령 차량을 배웅했다. 이 전 대통령 차량이 나오기 직전 자택 안에서는 찬송가가 들리기도 했다.

오후 1시 50분쯤 배웅을 마친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은 “(안에서) 건강하시라고 말씀드렸다”며 “이 전 대통령께서 ‘내 걱정은 마라. 나라가 걱정된다’고 말해 ‘걱정하지 말라’고 말씀드렸다”고 전했다.

강훈 변호사는 “이 전 대통령이 검찰청 이동 도중 (언론에) ‘나는 구속할 수 있겠지만 진실을 가둘 수는 없을 것이다’라는 말을 전해달라고 했다”고 밝혔다.

이 전 대통령은 오후 2시쯤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한 뒤 곧바로 나와 서울동부구치소로 이동했다. 이번 재수감은 지난 2월 석방된 지 251일 만이다.

이날 이 전 대통령이 재수감되기 전 그의 자택 앞에는 취재진 50여명과 유튜버들이 모여들었다. 이 전 대통령 자택 앞 골목에 집회를 신고한 한 유튜버는 “이 전 대통령은 사과 없이 감옥에 가면 안 된다”고 외쳤다. ‘축 이명박 구속’이라는 문구가 적힌 화환을 가지고 골목에 들어오려다 제지를 받은 이도 있었다.

이 전 대통령의 지지자로 추정되는 몇몇도 자택 앞 골목을 찾았다. 한 지지자는 “이명박 대통령 만세”를 연이어 외쳤다. 또 다른 지지자는 “이명박 때가 나라가 더 살기 좋았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진보 성향 유튜버와 보수 성향 유튜버들이 서로 설전과 몸싸움을 벌이다 경찰의 제지를 받기도 했다.

오전 11시쯤부터는 이 전 대통령의 측근들이 속속 모였다. 11시 30분쯤에는 박순자 전 의원과 이은재 전 의원이 도착했다. 이 전 대통령이 징역 17년형을 확정받은 당일인 지난달 29일 자택을 찾았던 맹형규 전 장관과 강훈 변호사도 이날 낮 12시 20분쯤 자택 안으로 들어갔다. 이외에도 권성동 국민의힘 의원,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와 전병국 전 장관이 이 전 대통령 자택으로 들어갔다.

이 전 대통령의 남은 수형 기간은 약 16년으로, 만기 출소 시 96세에 다시 사회로 나오게 된다.

형을 확정받은 기결수는 보통 교도소에 수감되지만, 전직 대통령인 이 전 대통령은 고령자인 점과 전 대통령에 대한 예우 등 사정을 고려해 서울동부구치소에 계속 수감될 가능성도 있다.

2일 오후 1시 47분쯤 논현동 자택을 나온 이명박 전 대통령의 차량이 재수감 절차를 위해 서울중앙지검으로 이동하고 있다. (사진=공지유 기자)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