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종원은 31일 서울 삼성동 구글 스타트업 캠퍼스에서 열린 ‘유튜브 크리에이터와의 대화’에서 이 같이 밝히며, 수익 추구를 목적으로 한 유튜브 채널 운영에 부정적 생각을 드러냈다. 그러면서 “유튜브를 갖고 (애초부터) 수익을 내려고 하는 건 정말 바보 같다”며 “이것을 수익이나 벌이고 생각하는 건 위험하다”고 조언했다.
이어 “저도 처음 시작할 때 수익을 생각하고 시작하지 않았다. 제가 좋아하는 일을 공유하는 것이지만, (도움 없이) 혼자 편집하는 건 말이 안 된다. 그 경우는 공익적 취지가 있더라도 득 보다 실이 더 많다”고 지적했다.
|
그러면서 “유튜브를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공유하거나 기록을 남기기 위한 용도로서는 권하지만, 처음부터 수익성을 목적으로 하는 건 권하지 않는다”고 충고했다.
백종원은 아울러 회사 경영자들에게 유튜브를 권하고 싶다고 말했다. 그는 “방송에서 뱉으면 그대로 할 수밖에 없다. 그 경우 어떤 뿌듯함과도 바꿀 수 없다. 늦둥이를 키우는 재미와 비슷한 수준”이라며 “방송의 선한 영향력이 개인에게 변화를 준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미 사회에서 성공한 분들에게, 수익 목적이 아닌 내 일기장 쓰듯이 누군가와 약속을 지킨다는 의미가 있다”며 “유튜브가 나를 다잡는 도구로 이용하는 것도 좋을 것 같다”고 밝혔다.
그는 유튜브의 강점에 대해 “TV는 100명 이상이 함께 움직이다 보니 준비도 많고, 일단 결정되면 변경이 불가능하다. 반면 유튜브는 주제 선정 등에서 즉흥적인 게 많이 된다. 장단점이 있지만 창의적이거나 나아갈 방향을 정할 때는 매력적”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외국분들이 유튜브를 통해 한식을 쉽게 따라해보고, 이를 계기로 한국을 방문해 감탄하게 하는 채널이 되고 싶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