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판까지 '협상'…일제 강제징용시설 세계유산 등재 향방은

일제시대 조선인 강제징용 시설 등재 여부 이번주 결정
정부 "강제징용 사실을 결정문에 적시해야"
한일 요청 유산 모두 등재되는 방향으로 추진
  • 등록 2015-07-02 오후 3:58:51

    수정 2015-07-02 오후 3:58:51

[이데일리 장영은 기자] 일제시대 조선인 강제징용 시설이 포함된 일본 산업시설의 세계유산 등재 결정 여부가 코앞에 다가온 가운데 한일간 협의가 막판까지 진통을 겪고 있다.

2일 외교부에 따르면 스기야마 신스케(杉山晋輔) 일본 외무성 외무심의관(차관보급)은 지난 30일 방한해 1일 오전 김홍균 차관보와 면담을 가졌다.

노광일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을 통해 “스기야마 심의관은 외교장관 방일 후속조치 등 양국 간 상호 관심사에 대해 논의코자 방한했다.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말할 수 없다”고 했지만 스기야마 심의관의 이번 방한의 주요 목적은 일본 산업시설의 세계유산 등재 문제 관련 막판 협의였을 것으로 추측된다.

앞서 양국은 지난 5~6월 당국자간 공식 두차례, 비공식 한차례 등 세차례의 협의를 가졌으며, 지난달 21일 일본 동경에서 가진 한일 외교장관 회담에서도 이 사안에 대해 논의했다.

한일 외교장관 회담 후 윤병세 장관은 “대화를 통한 원만한 해결을 위해 양측이 협력해 나가기로 큰 틀에서 합의했다”고 밝힌 바 있다.

큰 틀에서의 합의는 우리 정부의 강제징용 사실 적시 요구를 수용하는 선에서 일본과 우리나라가 각각 등재를 신청한 유산의 등재를 성사시키기 위해 공동의 노력을 기울여 가자는 데 공감대를 이룬 것이다.

이에따라 세계유산 등재 여부가 최종 결정될 것으로 예상되는 오는 4일까지 한일 양국은 일제 강제징용의 반영 방식과 구체적인 표현, 절차 등에 대한 막판 조율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윤병세 외교부 장관은 1일 국회 외통위 현안보고에서 “현재 양측 교섭대표간 절차 사항을 포함한 세부 협의 진행 중”이라며 “세계유산위원회에서 강제노동과 관련한 우리의 우려가 충실히 반영된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낙관했다.

다만, 이번 스기야마 심의관이 방한한 이유가 양측이 합의안을 도출하는 과정이 순탄치 않기 때문이라는 해석이 나오고 있어 끝까지 양국의 치열한 외교전이 예상된다.

이미 등재 여부를 판가름 지을 세계유산위원회는 지난 28일부터 독일 본에서 시작됐고, 한일 대표단이 모두 독일 현지로 파견돼 의견을 조율하는 상황에서 일본 정부의 고위 당국자가 한국을 찾았기 때문이다.

이는 표결에 앞서 아직 양국의 입장이 하나로 정리되지 않았다는 점을 보여주는 동시에, 시일이 임박한 지금에 와서 일본측이 돌발 변수를 꺼내들었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어 마지막까지 긴장의 끈을 놓을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