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나향욱 파문’ 계기로 인사검증 강화

이 부총리 “본부 전입·승진 직원, 심층면접 통해 가치관 검증”
“재직 중 자유학기제·대학구조개혁 안착, 소외계층 지원 주력”
  • 등록 2016-07-25 오후 3:46:39

    수정 2016-07-25 오후 3:52:03

이준식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지난 18일 서울 종로구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8차 사회관계장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사진=뉴시스)
[이데일리 신하영 기자] 교육부가 나향욱 전 정책기획관의 “민중은 개·돼지” 발언 파문을 계기로 인사검증 시스템을 강화한다. 전입·승진 등으로 본부로 들어오는 직원에 대해서는 심층면접을 통해 가치관 등을 검증한 뒤 발령을 내겠다는 의미다.

이준식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25일 기자단과의 간담회를 통해 이 같이 밝혔다. 그는 “인사검증 시스템을 강화해 본부에 들어오는 직원에 해서는 △공직자로서의 덕목 △윤리관 △교육철학 △가치관 등을 검증할 것”이라며 “이를 검증할 면접위원에는 외부 인사를 포함시키겠다”고 말했다.

교육부 전체 직원은 전국의 시·도 교육청이나 국립대에 배치된 인원까지 포함하면 700명에 달한다. 교육부는 이들 중 본부로 전입·승진해 들어오는 직원에 한해 심층면접으로 검증을 강화할 방침이다. 현재 교육부 본부 정원은 578명이다.

본부 실·국장 등 고위 관료 중 일부는 외부 인사를 영입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이 부총리는 “현실적으로 인적쇄신이 필요한데 이는 교육부 직원만 갖고는 해결할 수 없기 때문에 인사시스템에 대한 외부 컨설팅을 받고 경우에 따라서는 실국장급 중 1~2명은 외부에서 영입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현재 교육부 본부 실국장급 인사는 18명이다.

대외 언론관계도 언론사별 간담회보다는 기자단과의 공식 간담회를 좀 더 확대하는 방향으로 바뀐다. 이 부총리는 “실·국장 등 일부 간부들이 개별 언론사와 접촉할 때도 간담회 후 보고서를 제출토록 하는 등 관리를 강화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이 부총리는 남은 임기동안 △자유학기제 △대학구조개혁 △소외계층에 대한 교육지원에 주력하겠다는 다짐도 내비쳤다. 그는 “대학구조개혁은 정원조정 차원을 넘어서 미래 대학의 모습을 그려보고 대학교육을 개선하는 방향으로 진행할 것”이라며 “장애인이나 다문화가정 등 소외계층에 대한 교육지원도 관심을 갖고 챙기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교육부는 이날 오후 세종청사 13동에서 과장급 이상 간부를 대상으로 집중교육을 실시했다. 이 부총리는 이 자리에서 “교육부 간부의 부적절한 처신과 행동으로 국민들께 실망을 드린 점 다시 한 번 사과드린다”며 “다시는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간부 임용 시 공직관 검증을 강화하고 공무원 의무 위반에 대해서는 무관용 원칙을 적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