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대통령 "남북 정상회담 가능..최우선 의제는 북핵"

  • 등록 2014-03-25 오후 8:02:17

    수정 2014-03-25 오후 8:02:17

[헤이그=이데일리 피용익 기자] 박근혜 대통령은 25일(현지시간) 남북 정상회담 가능성을 열어두면서도, 회담이 성사되기 위해선 북한의 핵무기가 최우선적인 의제가 돼야 한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이날 발행된 독일 일간지 프랑크푸르터 알게마이네 차이퉁(FAZ)에 실린 인터뷰에서 ‘김정은과 회담을 가질 용의가 있느냐’는 질문에 “필요하다면 할 수 있다”고 답했다.

다만 “이것이 단지 대화를 위한 대화가 된다든지 이벤트성 대화가 된다든가 이런 것은 남북관계에 별로 도움이 안 될 거라고 생각한다”며 “이런 점에서 북한의 핵무기는 저에게 대화 주제의 우선순위 중에서 가장 상위에 있다. 한국은 북한이 핵무기를 포기한다면 도움을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또 북한의 핵 포기를 거듭 촉구하면서 “북한이 스스로 변화를 한다면 가장 좋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국제사회가 같이 한 목소리로 힘을 합해서 북한이 변화하지 않으면 안 되도록 환경을 만들어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북한이 어떤 변화를 통해서 대화로 나오려고 할 때는 우리는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다. 저는 제 임기 중 한반도 신뢰 프로세스를 구축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아울러 오랜 분단으로 인한 남북한의 민족 동질성 약화를 지적하면서 “북한 주민과의 접촉면을 넓혀서 서로 동질성을 회복해 나가는 노력들, 또 그런 것을 위한 사업들을 중점적으로 주진하려고 한다”고 설명했다.

한일 갈등에 대해 박 대통령은 일본군 위안부 문제 등을 언급한 후 “일본 정부는 상호 신뢰를 다시 쌓기 위해 진정성 있는 조치들을 해줘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독일이 프랑스, 폴란드 등 주변국에 과거사를 사과한 것을 예로 들면서 “일본도 그런 점을 참고하고 배워나가야 되지 않겠는가 그렇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