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원의 정치력, '캐스팅보터' 국민의당 존재감 살릴까

추경안 처리 조정자 역할 자처.."오늘 상당한 변화 있을 것으로 기대"
추경 심사·증인 채택 논의 지속 제안..추경 의결은 추후에 결정
원구성 협상 이후 국민의당 '캐스팅보터' 존재감 약화..더민주 설득 관건
  • 등록 2016-08-24 오후 3:32:14

    수정 2016-08-24 오후 3:34:22

[이데일리 하지나 기자] 국민의당이 정부 추가경정예산안 국회 처리를 위해 조정자 역할을 자처하고 나섰다. 국민의당 박지원 비대위원장 겸 원내대표는 24일 대전 중앙시장에서 열린 비대위원회의에서 각당 원내대표와 만나 추경 협의를 이끌어나가겠다고 밝혔다. 원구성 협상 이후 이렇다할 존재감을 드러내지 못한 국민의당으로서는 이번 추경안 처리가 제3당으로서의 영향력을 재확인하는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현재 국민의당이 내세우고 있는 것은 예결위 심사를 하면서 서별관회의 청문회 증인채택을 함께 논의하자는 것이다. 추경 심사를 모두 끝내고도 증인 채택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추경을 의결하지 않으면 된다는 것이다.

최경환·안종범을 증인으로 채택할 수 없다는 새누리당과 이들의 증인 채택없이는 예결위 추경 심의를 재개할 수 없다는 더민주에 가로막혀 추경이 한발짝도 나가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국민의당이 절충안을 제시한 셈이다.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가운데)가 24일 오후 대전 중구 효문화마을에서 열린 국민의당 제1차 전국시·도당 위원장 간담회에 입장하고 있다=연합뉴스
박 위원장은 추경이 늦춰질 경우 국민 경제에 미치는 타격이 크다는 점을 내세우고 있다. 특히 내달 2일 국회에 제출되는 내년 본예산과 겹쳐질 경우 물리적으로 어려워질 수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유일호 경제부총리 또한 추경안이 국회에 계류중인 상황으로, 추경을 본예산에 포함시킬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박 비대위원장은 이날 “오늘 아침 보고에 따르면 새누리당에서는 우리 당이 제안하는 기재위·정무위 합동 청문회를 수용하고 긍정적인 반응을 보인 것으로 보인다. 더민주 원내지도부에서도 어느정도 접근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제가 기대하는 바로는 오늘 상당한 변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며 자신감을 피력했다.

국민의당은 여소야대 국회에서 캐스팅보트 역할을 담당하겠다고 공언했으나 원구성 협상 때를 제외하면 별다른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 오히려 리베이트 의혹 등으로 안철수 전 대표가 당 대표직에서 물러나면서 당이 위축되는 모습을 보였다. 결국 이번 추경 처리를 어떻게 이끌어내느냐에 따라 국민의당의 입지를 확실히 할 수 있는 결정적인 계기가 될 수도 있다.

지난 원구성 협상 때 국민의당이 크게 기여하면서 20대 국회는 비록 법정 기한은 넘겼지만 역대 최단 시일 내에 개원하는 기록을 세웠다. 그러면서 국민의당은 산업자원위원회와 교육문화관광체육위원회라는 알짜배기 상임위 위원장을 가져오는 성과도 거뒀다.

이와 관련해 당시 박지원 원내대표의 공이 컸다는 평가다. 이번에도 박 위원장의 경륜과 노련미가 빛을 발할 수 있을지 관심이다. 하지만 더민주 설득이 관건이다. 더민주는 이미 의원총회를 통해 증인 채택 없이 추경 심사를 할 수 없다는 당론을 결정한 상황이다. 오히려 박완주 더민주 원내수석부대표는 김대중 정부 때인 2000년 당시 6월29일에 제출된 추경안을 106일 뒤인 10월13일에 의결해, 본예산 제출 이후에 처리한 전례가 있다는 점을 들어 본예산 편성 후에도 추경 처리가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