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주민, GTX-D 서울 직결 요구…국토부 고심

인천·경기 지자체 GTX-D 확대 촉구
서구·김포시 잇따라 회견 열고 정부 비판
"출퇴근 지옥철 해결 위해 서울 직결 필요"
주민단체 차량시위 열고 비판 설명 발표
  • 등록 2021-05-13 오후 4:58:02

    수정 2021-05-13 오후 4:58:02

인천시가 정부에 요구한 Y자형 GTX-D 노선안. (자료 = 인천시 제공)


[이데일리 이종일 기자] 정부의 GTX-D 계획안에 대한 지자체 반발이 커지고 있다. 인천·경기 지자체와 주민단체는 정부의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안을 비판하며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D 노선의 서울 직결을 촉구하고 있다.

13일 지자체 등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지난달 22일 제4차 철도망계획안을 공개했고 오는 27일까지 지자체 의견을 수렴하기로 했다.

당시 국토부는 철도망계획안에 GTX-D 노선으로 김포 장기~부천종합운동장 구간만 포함했다. 인천·경기 지자체와 주민단체가 요구한 서울 강남 연결 노선은 제외했다. 이 때문에 해당 지역에서는 지자체 등의 반발이 거세게 일고 있다.

이재현 인천 서구청장은 지난 12일 구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토부의 철도망계획안에는 인천시가 요구한 Y자형 GTX-D 노선과 서울지하철 2호선 청라 연장, 서울5호선 검단 연장이 제대로 반영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인천시의 ‘Y자 노선’은 김포~부천~강남~하남 노선에 부천~청라~인천공항 노선을 이은 것이다.

그는 “서구는 수도권에서 광역교통이 가장 열악한 실정이다”며 “출퇴근 시 공항철도 혼잡률은 217%이고 인천지하철 2호선은 200%, 서울9호선은 237%이다”고 주장했다.

이재현 인천 서구청장이 12일 구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Y자형 GTX-D 노선 반영을 촉구하고 있다. (사진 = 서구 제공)


이어 “서구 인구는 현재 54만명에서 대도시 개발사업을 하면 10년 동안 100만명으로 늘어난다”며 “향후 예상되는 출퇴근 지옥철 문제를 국토부는 아무런 대안 없이 주민에게 인내를 강요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구청장은 Y자형 GTX-D, 서울2호선과 5호선 연장을 철도망계획에 반영하라고 요구했다.

정하영 김포시장도 10일 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는 GTX-D 원안(김포~부천~서울 강남~하남)과 서울5호선 김포 연장을 추진하라”고 강조했다. 또 “김포시민의 요구가 거부된다면 선출직 공직자들은 강력한 직접행동에 동참하겠다”고 밝혔다. 부천시도 GTX-D 노선의 서울 직결을 요구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11일 페이스북에서 “GTX-D 원안이 통과되도록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표명했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지난달 29일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 황성규 국토교통부 제2차관 등을 만나 Y자형 GTX-D 노선 반영 등을 요구했다.

주민단체의 반발도 이어지고 있다. 김포와 인천 검단 주민들로 구성된 김포검단교통시민연대는 이달 1일부터 매주 토요일 차량 드라이브 시위를 벌이며 GTX-D 강남 연결 등을 요구하고 있다.

인천 중구 영종시민연합, 서구 청라국제도시총연합회비대위, 루원시티를사랑하는사람들의 모임 등 3개 단체로 구성된 인천공항경제권시민연대는 성명을 통해 정부의 철도망계획안이 ‘인천 패싱(열외·제외)’이라고 비판했다.

시민연대 관계자는 “중구·서구 주민의 교통편의를 위해 Y자형 GTX-D 노선이 필요하다”며 “GTX-D가 강남으로 직결돼야 지역경제가 활성화되고 출퇴근도 빨라진다”고 말했다.

국토부는 다음 달 말 제4차 철도망계획을 확정할 방침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인천시와 경기도의 GTX-D 요구안은 경제성이 낮아 지난달 22일 정부안을 발표했다”며 “이달 27일까지 정부안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겠다. 이번에도 인천시, 경기도가 동일한 요구안을 제안하면 받아들이기 어려울 것이다”고 말했다.

그는 “경제성이 낮고 사업비가 많이 들어가는 강남 연결은 추진이 어렵다”며 “아직 결정한 것은 아니다. 지자체와 협의한 뒤 다음 달 최종 결정하겠다”고 설명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