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시, 400억원 투입해 진접선 내년 말 개통에 총력

市, 13일 진접선 관련 추진경과 설명회 개최
  • 등록 2020-10-08 오후 3:54:01

    수정 2020-10-08 오후 3:54:01

[남양주=이데일리 정재훈 기자] 남양주시가 시 예산 400억 원을 투입해 4호선 진접 연장선(이하 진접선)의 조송한 개통을 이끈다.

경기 남양주시는 오는 13일 진접선 관련 주민설명회를 열어 이같은 내용을 포함한 사업추진경과를 설명하고 의견을 수렴할 계획이라고 8일 밝혔다.

이번 설명회는 국토부를 비롯한 서울시와 국가철도공단, 서울교통공사, 한국철도공사 등 관계기관이 참석한 가운데 1차는 오전 10시 진접체육문화센터에서, 2차는 오후 3시 별내동주민자치센터에서 각각 열린다.

시는 진접선 개통 지연 등과 관련한 잘못된 정보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시민 우려를 없애고 갈등의 소지를 사전에 차단하고자 주민설명회를 계획했다.

(노선도=남양주시)
앞서 시는 2018년 하반기부터 개통을 대비한 운영협약 추진에 따른 관계기관 협의를 시작으로 2019년부터 현재까지 국토부가 중재해 국가철도공단, 서울시 등과 TF 회의를 갖는 등 진접선 적기 개통을 위해 노력했다.

기존의 국가철도사업 지방비 분담률 사례를 근거로 경기도에 진접선 건설에 따른 지방비 분담률을 도비70%, 시비30%로 요구했지만 협의 장기화로 사업 지연이 우려됨에 따라 도비50%, 시비50%로 협의하고 시비 400억여 원을 더 부담하기로 결정, 시민편익과 정상개통을 위해 노력했다.

조광한 시장은 지난달 29일 진접선 운영필수시설 이전 합의 관련 입장문을 발표하면서 서울시와의 합의 과정을 설명하고 2021년 12월 개통을 목표로 관계기관과 함께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을 전하기도 했다.

시 관계자는 “이번 설명회를 통해 관계기관 합동으로 정상개통을 위한 추진일정을 설명하고 시민들의 의견도 적극적으로 수렴할 계획”이며 “시민들의 불편함을 조금이라도 덜어드리기 위해 관계기관들과 협의를 통해 교통대책 마련도 차질없이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진접선 복선전철 사업은 서울지하철 4호선을 노원구 당고개역에서 진접까지 14.89㎞ 연장하는 사업으로 기존 광역철도사업운영방식과 달리 2공구 시행사 선정 지연, 서울시 창동차량기지 내 유치선의 남양주 이전 문제 등 각 기관 별로 이해관계 등이 복잡하게 얽혀 2021년 5월로 연기했다가 또다시 12월로 연기했으며 공정은 약 72% 정도 진행된 상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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