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의사 아들이 한 말 맞나"..."정쟁은 나중에"

  • 등록 2020-03-04 오후 2:38:51

    수정 2020-03-04 오후 2:50:24

[이데일리 박지혜 기자] 미래통합당이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공동 상임선대위원장의 아들인 정신의학과 전문의 이 모씨의 코로나19 관련 ‘농담’을 연일 비판하고 있다.

4일 미래통합당은 김현아 원내대변인의 논평을 통해 “‘코로나는 코로 나온다’ 대한민국 국민이 힘겹게 싸우고 있는 코로나19 바이러스에 대해 철부지 의사가 한 말이 국민을 분노하게 하고 있다”며 “대한민국 최장수 총리이자 현재 종로구에서 국민의 선택을 받기 위해 민주당 후보로 나선 더불어민주당 코로나19 재난안전대책위원회 위원장 이낙연의 아들이 막말의 주인공”이라고 겨냥했다.

김 원내대변인은 “대구를 비롯한 전 국민이 코로나로 인해 말로 표현할 수 없는 고통 속에 살아가고 있지만, 이 후보의 아들에게 코로나는 그냥 우스개 개그 소재에 불과했다”며 “코로나19 사망자와 확진자는 물론 병마와 현장에서 사투를 벌이고 있는 의료진과 방역관계자들이 들으면 피눈물이 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특히 대한민국을 책임지고 이끌었던 전 총리의 의사 아들이 공개 유튜브 방송에서 한 말이라고 믿기지 않을 정도로 상식 밖의 막말”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 위원장을 향해 “사태의 심각성을 인식하지 못하고 타인의 고통을 공감하지 못하면서 오히려 조롱하는 아들의 발언이 얼마나 심각한 막말인지 알고 있는가? 코로나 바이러스를 개그 소재로 말하고 웃는 아들이 정상이라고 생각하는가”라고 물었다.

이 원내대변인은 이 위원장에 사과를 요구하며 “종로구 지역주민에게 아들의 막말을 어떻게 설명할지 궁금하다. 대한민국 최고 달변가 정치인의 초라한 변명과 궁색한 해명을 상상만 해도 국민은 화가 나고 짜증난다”고 했다.

미래통합당은 지난 2일에도 권현서 청년부대변인의 논평을 통해 “그의 발언은 의사라기에는 의학 지식이 부족해 보였고, 환자의 건강과 생명을 가볍게 여기는 망언에 가까웠다”며 “문제의 심각성을 알지 못한 채 안일한 태도로 일관하고 있는 모습이 문재인 정부가 우한 코로나를 대하는 태도와 동일하다”고 비판했다.

사진=의학전문기자 홍혜걸 씨 페이스북
앞서 이 위원장의 아들은 지난달 14일 정신의학과 전문의로서 의학전문기자 홍혜걸 씨가 운영하는 유튜브 ‘의학전문채널 비온뒤’에 출연해 “코로나는 코로 나온다?”, “(병원에 확진자가 다녀가면) 제 입장에서는 좀 쉬고 싶은데…”라고 말해 물의를 빚었다.

이에 홍 씨는 전날 오후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통해 의학채널 비온뒤에 대해 소개한 뒤 “얼마 전 사단이 났다. 저희 채널에 출연 중인 정신과 선생님이 이낙연 전 총리의 아들인데 라이브 도중 ‘코로나는 코로 나오지요’라는 우스개 이야기를 한 것이 문제였다”라고 운을 뗐다.

그는 “보수 언론에서 일제히 그를 비난하고 덩달아 저에게도 책임이 돌아왔다. 댓글을 보면 ‘나중에 한자리 바라고 그를 초대한 것이 아니냐’는 힐난 일색이다”라고 했다.

이어 “그러나 저는 그와 일면식이 없고 카카오톡(모바일 메신저)이나 전화 통화조차 한 적이 없다. 그가 이 전 총리의 아들이었다는 것도 한참 뒤에야 비온뒤 스태프를 통해 전해들었을 뿐”이라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그가 유력 정치인의 아들이란 이유로 출연 못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생각했다. 게다가 저희는 출연료를 드리지 못한다. 그럼에도 소중한 시간을 내어 지식 나눔에 동참하고 있으니 비온뒤에 출연하는 선생님들은 제게 모두 고마운 분들”이라고 덧붙였다.

홍 씨는 “그의 발언은 3주 전 코로나 사태가 지금처럼 심각해지기 전의 일”이라며 “그리고 그의 멘트도 감염자를 조롱하려는 게 아니라 분위기가 너무 딱딱해질 필요가 없다는 생각에서 돌발적으로 나온 것이었다. 이후 그는 우리 채널을 통해 사과했고 문제 영상을 내렸다”라고 밝혔다.

또 “채널을 운영하는 저 역시 책임이 없다고 말할 순 없을 것”이라며 “그래서 그의 발언을 통해 마음 상하신 분들에겐 이 자리를 빌어 정중하게 사과드린다. 아무쪼록 너그럽게 이해해주시길 빈다”라고 당부했다.

이 위원장 측도 “의사로서도 부족했고, 국민의 아픔을 헤아리는데도 부족했다. 깊이 반성하며 사과 드린다. 방송 등 대외활동은 즉각 중단하겠다”는 이 씨의 입장을 전했다.

다만 “정쟁은 이 시기가 지나고 나서 해도 충분하다”고 덧붙였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