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민주도 선거구제 개선 요구..개헌 前 선거제도 개편되나

추미애 대표, 오전 기자회견으로 개헌에 선거구제 개혁 필수 수반 입장
전날 안철수 대표가 선거구제 개선 요구와 엇비슷한 시각
  • 등록 2016-10-25 오후 4:57:48

    수정 2016-10-25 오후 4:57:48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5일 오전 국회 본청 당 대표실에서 긴급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김영환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던진 개헌 카드가 선거구제 개선으로 이어질지에 관심이 쏠린다. 제3 정당으로 발돋움할 수 있는 기회를 잡은 안철수 국민의당 전 대표가 구체적인 복안까지 꺼내며 국회의원 선거구제 개편을 역설한 이후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도 선거구제 개혁을 무게를 두면서다.

추 대표는 25일 긴급기자회견을 통해 “개헌이 정치개혁과 정치발전에 기여하려면 표의 등가성과 다양성을 보장하는 선거구제 개혁이 필수적으로 수반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전날 안 전 대표가 거론했던 선거구제 개편과 궤를 같이 하는 발언이다.

다만 추 대표는 구체적인 선거구제의 방향성을 설명하지는 않았다. 윤관석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다양한 가능성을 포함한 선거구제 개편을 논의해야 한다는 화두를 던진 것”이라며 “개헌 논의가 진행되면서 반드시 빠뜨려서는 안되는 요소임을 강조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추 대표의 발언은 보다 구체적인 선거구제 개편안을 제시한 안 전 대표와는 온도차가 느껴진다. 안 전 대표는 24일 “개헌 전에 먼저 해야할 일이 있고 쉬운 일이 있다”며 “바로 국회 선거구제 개편”이라고 밝혔다. 그는 방식을 놓고 “중대선거구제와 정당명부식 비례대표제 큰 두 가지 방향이 있다”고 덧붙였다.

중대선거구제도는 한 선거구에서 여러 명의 대표를 뽑는 선거 방식이고 정당명부식 비례대표제는 후보가 아닌 정당에 투표해 대표자를 선출하는 방식이다. 두 제도 모두 다당제의 가능성을 열어놓는 방식으로 국민의당이 제3 정당으로 자리잡는 데 유리하다.

이 때문에 민주당이나 새누리당 등 기성 정당으로부터 지지를 받기 힘들다. 특히 친문 진영이 당권을 장악하다시피한 민주당으로서는 ‘문재인 대세론’에 지장을 줄 수밖에 없는 방식의 선거구제 개편에 동의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윤관석 대변인은 “중대선거구제와 정당명부식 비례대표제를 포함하는 다양한 방식의 선거구제 개혁을 위한 논의가 시작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