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노조, 조합원 찬반투표로 쟁의권 획득
17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국내 완성차 3개사는 기아 노사가 이날 오후 10차 본교섭을 여는 것으로 본격적인 임단협 협상에 돌입한다. 기아는 올해 임단협을 마치지 못한 업체들 가운데 상황이 가장 녹록지 않다. 기아 노동조합은 앞서 지난 10일 조합원 찬반투표를 진행한 결과 찬성률 73.9%를 기록해 파업 등 합법적인 쟁의권을 획득했다.
노동조합은 올해 임단협에서 △기본급 월 9만9000원(호봉승급분 제외) 인상 △성과급 전년도 영업이익의 30% 제공 △정년 연장(최대 만 65세) △노동시간 주 35시간으로 단축 등을 요구하고 있다. 특히 자동차산업이 기존 내연기관 차량 중심 생산체제에서 전동화 및 도심형 항공 모빌리티(UAM) 등으로 전환되면서 사측에 고용 안정 방안을 요구하고 있다. 노조는 고용 안정 방안이 포함된 제시안을 사측이 내놓지 않을 경우 파업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지난해 임단협도 타결하지 못한 르노삼성 노사도 조만간 협상에 돌입할 예정이다. 사측은 지난달 26일 800만원 규모의 일시금 지급안을 깜짝 제시하면서 물꼬를 텄지만 노조가 이를 수용하지 않다. 노조는 이번 주 내 재개되는 협상 결과에 따라 쟁의행위 찬반투표 여부를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연쇄파업보다 극적 타결 가능성 무게
다만 업계에서는 연쇄 파업보다 추석 연휴 전 극적 타결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다. 차량용 반도체 수급 문제가 지속되고 있는데도 불구하며 해외 차량 판매가 반등했기 때문이다. 이런 실적 개선세가 이어지면 노사는 향후 협상 등에서 기존보다 숨통이 트일 수 있다.
노사 모두 어렵사리 잡은 기회를 놓쳐서는 안 된다는 공감대는 형성된 상태다. 업계 관계자는 “현대차가 무분규로 임단협을 타결한 가운데 파업으로 인한 쟁취는 명분이 없어 보인다”며 “특히 한국지엠과 르노삼성은 해외 차량판매에서 반등한 만큼 임단협의 극적 타결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