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룡 금융위원장은 23일 서울 광화문 정부청사에서 ‘대우조선 구조조정 추진방안’ 언론 브리핑을 열고 이같이 말했다.
임 위원장은“국민의 혈세를 낭비하지 않겠다고 말해왔는데, 이번 지원은 앞뒤가 맞지 않는다는 괴로움이 컸다”며 “하지만 지원을 하지 않는 경우 국가적 피해가 59조원에 달해 국가적 재난을 막기위해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임 위원장은 “59조원은 최대치다. 인건비, 설계비 등으로 32조원이 투입된 선박이 건조가 올스톱 되면 32조원이 사장된다는 뜻”이라며 “다만 모든 위험에 노출 시킬 때 최악의 상황에서 실현될 수치로 실제 도산시에는 이것보다 작아진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이같은 구조조정을 통해 새로운 주인찾기가 목표라는 점도 강조했다. 구조조정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경우 오는 2021년 부채비율은 250%로 낮추고 그 동안 대우조선 부실을 초래한 저가수주 선박 등을 2018년까지 수주잔고의 74%인 84척을 인도해 불확실성을 제거할 경우 2018년 새주인 찾기가 가능해 질 것이란 판단이다.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은 이날 대우조선해양 관련 기자간담회에서 “대형3사가 모두 소유주가 다른 상장회사라는 점에서 정부 주도 구조조정은 바람직하지 않고, 산은이 소유한 대우조선을 분할 혹은 정리해 현대·삼성중공업만 살아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구조조정 방안이 인력조정, 사업효율화, 채무재조정, 5조원 자산매각 등 보다 공격적인 몸집 줄이기에 방점이 찍힌 것도 향후 매각을 염두에 두고 인수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