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박맹우 국회의원이 주최하고 대한건설협회와 한국민간투자학회가 공동 주관한 ‘민자사업 평가 및 재도약 모색 토론회’에서 인프라건설에 민간투자를 끌어들일 다양한 아이디어가 나왔다. 이번 토론회는 최근 민자사업의 높은 통행료, 정부의 인프라에 대한 공공성 강화로 인한 투자위축 등 부정적 인식이 만연한 상황에서 민자사업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바람직한 민자사업 활성화 방안을 논의코자 개최됐다.
박맹우 의원은 개회사에서 “그 동안 민간사업은 SOC 건설에 많은 기여를 했으나 국민적 시각에서 높은 이용료와 최소운영수입보장(MRG) 등으로 부정적인 시각도 있었다”며 “국가 재정으로만 SOC 사업을 지속하는 것은 한계가 있으므로 민간의 풍부한 유동성을 생산적 투자로 전환하고 민간의 창의성과 효율성을 공공 부문에 활용할 수 있는 합리적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이날 주제발표에 나선 강승필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교수는 국민복지에 대한 국민의 욕구가 높아지면서 복지예산은 늘어나는 반면 교통 SOC예산은 급속히 축소되고 있는 현실에서 제대로된 교통복지실현과 인프라구축을 위해서는 민자사업의 확대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민자사업의 활성화를 위해 예비타당성조사 제도 개선, 역세권 개발을 포함한 민자사업 대상 확대, 높은 통행료에 대한 부정적 인식 탈피, 민자 적격성 심사제도의 개선 등의 방안을 제시했다.
이어 박수진 건설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인프라건설에 대한 민간투자의 필요성은 공감대가 형성되어 있다고 분석하면서도 민자도로의 높은 이용료, 민자사업 추진과정의 불투명성 등으로 인해 국민의 부정적 인식이 만연해 있다고 지적했다. 해외 주요국가의 요금 차별화 사례 소개, 협약내용·사업자 선정과정 정보 공개를 통한 투명성 확보, 공모방식의 자금조달을 통한 민자사업 지배구조 개선, 노후 인프라 재투자 및 성능개선 등 수요발굴 등을 제안하였다.
유주현 대한건설협회 회장은 “앞으로도 민자사업에 대해 정부와 국민들이 가지는 인식이 개선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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